AHP기법을 활용한 에어백 조립생산 레이아웃 개선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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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진영-
dc.contributor.author최윤규-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8:03Z-
dc.date.available2018-11-08T08:28:03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2814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03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산업시스템공학과,2018. 8-
dc.description.abstract다품종 중량생산방식, 연속조립생산, 지속적인 설비 투자라는 특징을 갖고 있는 자동차 에어백 생산공정은 다양한 제품을 하나의 셀에서 생산하여 고객의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U셀 방식의 레이아웃으로 배치되어 있다. 그러나 에어백 제조사에게는 자재의 피딩과 완제품 회수하는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그 이동거리를 줄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긴급한 과제가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레이아웃 대안에 대하여 물류 시스템의 효율성을 측정하는데 평가되는 지표들을 동시적으로 비교분석할 수 있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활용하여 최적대안을 선정하였다. AHP기법은 평가지표의 중요도를 산정하는 방법으로 평가지표와 대안에 쌍비교 평가를 하고 이 평가표에 가중치를 적용하여 얻은 값으로 표준행렬을 만든다. 대안별 가중치와 평가지표별 가중치를 곱한 값들의 합을 이용하여 최적 대안을 선정하는 방식이다. 평가지표를 설명하면 셀피더의 총 이동거리, 피더 방개차의 이동거리, 무버방개차의 이동거리는 평가 단위를 길이(m) 로 하였으며, 전체 생산 셀의 면적은 평가 단위를 넓이(m²)로 하여 4개의 레이아웃 대안에 대한 물류효율성을 증명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방향 1 2. 논문의 구성 5 Ⅱ. 조립생산 레이아웃에 대한 기존 연구 내용 6 1. 기존 연구에 대한 요약 6 1.1 목적함수가 없는 조립생산 레이아웃 연구 6 1.2 목적함수가 있는 조립생산 레이아웃 연구 7 2. 시뮬레이션을 통한 생산 레이아웃 연구 8 2.1 목적함수가 1 개인 경우의 레이아웃 연구 9 2.2 목적함수가 다수인 경우의 레이아웃 연구 10 3. AHP를 통한 조립생산 레이아웃 연구 13 4. 그 외의 방법론을 통한 조립생산 레이아웃 연구 15 Ⅲ. 자동차 에어백 제조 레이아웃 개선 아이디어 도출 18 1. To-Be1(피더트레인과 무버트레인의 동선 분리)에 대한 설명 18 2. To-Be2(‘ㄷ’형 레이아웃)에 대한 설명 21 3. To-Be3(11자형 레이아웃)에 대한 설명 25 Ⅳ. AHP기반 대안선정 28 1. 대안 비교 방법 선정 28 2. AHP기반 대안 선정 28 2.1 평가 기준에 대한 가중치 평가 29 2.2 대안기준에 대한 가중치 및 평가 33 3. 개선안 선정 36 4. 기대효과 분석 37 Ⅴ. 결론 38 참고 문헌 39 Abstract 4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AHP기법을 활용한 에어백 조립생산 레이아웃 개선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Choi, Yun Kyu-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oi, Yun Kyu-
dc.contributor.department공학대학원 산업시스템공학과-
dc.date.awarded2018.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87547-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814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8145-
dc.subject.keywordAHP-
dc.subject.keyword조립생산-
dc.subject.keyword레이아웃-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e automobile airbag production processes in A company, characterized by multi-product middle quantity production, continuous assembly production, and continually facility investment, are arranged in a U-cell layout that can produce various products in one cell and flexibly respond to customer's demand. However, for airbag manufacturer, it has become an urgent task to make work such as feeding materials and withdrawing finished products and saving production space efficient. In this paper,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method is used to select an alternative assembly production cell layout which considers various decision criteria evaluating logistic system together. Specifically, we applied four performance indices such as moving distance of cell feeder, feeder train, mover train, and production spa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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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Industrial Systems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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