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반 교사의 인식 및 운영현황을 알아봄으로써 영아보육과정운영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래놀이 활용방안 및 지도전략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 및 경험은 어떠한가?
2. 영아반 전래놀이 운영 현황은 어떠한가?
3. 영아반 전래놀이 운영에 대한 어려움 및 개선방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경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반 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배부를 통하여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 328부가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또한 연구대상 영아교사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 및 경험, 영아반 전래놀이 운영현황 및 어려움과 개선방안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통해 χ2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 외 영아교사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전래놀이에 대한 이해, 경험, 활용 정도에 차이가 있는 지를 살펴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정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는 Scheffe 검정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