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자 멘토들의 경험학습 사례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성엽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우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27:04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27:04Z | - |
dc.date.issued | 2018-02 | - |
dc.identifier.other | 2672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85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2018.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퇴직자들이 퇴직 경험으로 말미암아 멘토활동을 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고, 어떤 학습이 일어나는지 그 경험을 탐색하고 의미를 도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퇴직자들이 멘토링을 하게 되는 동기는 무엇인가?', '퇴직자 멘토들은 멘토링을 통해 무엇을 경험하는가?', '퇴직자 멘토들에게 멘토링은 어떤 의미가 있었는가?'의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으며, 본 연구자의 의도에 맞게 표집된 연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퇴직자들이 멘토링을 하게 되는 동기는 소외됨과 공허함 속에서 찾고자 하는 기회였다. 퇴직자는 응어리진 소외감과 공허함 속에서도 가슴 속 한 켠에 남아있는 에너지와 사회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와 관심으로 멘토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퇴직자는 사회가 쥐어준 퇴직이라는 굴레를 벗어던지고 보람과 자기존중감을 되찾으려는 적극적인 동기가 일어난다. 둘째, 퇴직자 멘토들이 멘토링을 통해 경험하는 것은 진정성과 전문성으로 세대 차이를 극복하여 변화하는 과정이었다. 멘토들은 멘티들의 반항, 무개념한 행동 등으로 인해 부정적인 정서를 느끼기도 했지만, 멘토의 멘티에 대한 진정성으로부터 멘티의 마음을 이끌어내었고, 상보적 관계로 발전해나가는 멘토-멘티의 관계로서 그들의 전인적 역할모델이 되어주기 위해 멘토가 성장해나가며 긍정적 변화를 이루어나가는 과정이었다. 셋째, 퇴직자 멘토들에게 멘토링이 갖는 의미는 사소한 변화로부터 시작하여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이었다. 멘토는 멘티가 성장함에 따라 자신도 더 모범이 되길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에 따라 스스로 변하고자 애쓰는 과정을 거치게 되며, 스스로도 발전적인 모습을 그려나가게 된다. 스스로 반성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통해 변화의 노력을 기울이게 되며, 이에 따라 앞으로 맞이할 추후의 인생에 주도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멘토링은 멘토에게 삶의 사소한 습관들에서 자신을 바로잡아나가고, 자신의 길을 선택하여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인 퇴직자의 멘토활동 참여 동기와 이루어진 학습경험 그리고 의미는 반드시 멘토활동에 국한된 학습경험이 아니라, 사회정서학습 분야나 사회관계망의 형성에 관련된 참여경험을 두루 아우르는 데에 그 교육적 가치가 있다. 또한, 멘토-멘티간의 상호작용으로서 이루어진 쌍방간의 성장으로 말미암아 그 삶의 의미 또한 탐색하였다는 데에서 전인적 성장의 의의가 있음을 밝혀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성인학습과 별개지어질 수 없으며, 기존에 다수 연구된 멘티 성장이 아닌 멘토의 성장차원에서 맥락지어진 점에서도 교육학적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 연구는 멘토활동을 퇴직자들이 퇴직 이후 해나가는 사회적 관계망 형성, 개인 성장차원에서의 경험학습 발현의 과정으로 보고, 기존에 연구되지 않았던 사회적 약자인 퇴직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학습경험의 의미를 발견하였다. 이는 육체적, 정신적인 역량의 차이로 인한 무기력감에 시달리는 소외 계층이나 취약 계층에 대한 기초 연구에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는 점에서 추후 연구의 기초자료로서의 의의가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퇴직자의 유형과 특성 6 가. 퇴직자의 개념 6 나. 퇴직자의 유형 7 다. 퇴직자의 특성 10 2. 멘토의 성장과 멘토링의 기능 및 유형 14 가. 멘토의 특성과 멘토링의 기능 14 나. 멘토링에서의 멘토의 유형 17 다. 멘토링을 통한 멘토의 성장 21 3. 퇴직자와 멘토의 경험학습 22 가. 퇴직자의 경험학습 22 나. 멘토의 경험학습 24 Ⅲ. 연구방법 27 1. 사례연구방법 27 2. 연구 참여자 28 3. 자료수집 및 분석 30 가. 자료수집 30 나. 자료분석 32 4. 연구의 신뢰성 및 윤리성의 확보 36 Ⅳ. 퇴직자 멘토들의 경험학습 38 1. 소외됨과 공허함 속에서 기회 찾기 38 2. 내 에너지를 태워 사람들을 이롭게 하기 44 3. 벽을 허물어 마주보고 함께 가기 50 4. 작은 것부터 고치며 앞으로 나아가기 67 V. 논의 및 결론 72 1. 논의 72 2. 결론 78 참고문헌 81 부 록 1 : 연구참여자 면담 동의서 86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퇴직자 멘토들의 경험학습 사례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Case Study of Retiree Mentor's Experiential Learning : Focusing on a 'Lifenanumschool' Mentoring Paritcipants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Sung-woo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 - |
dc.date.awarded | 2018.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80077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6728 | - |
dc.subject.keyword | 퇴직자 | - |
dc.subject.keyword | 멘토 | - |
dc.subject.keyword | 멘토링 | - |
dc.subject.keyword | 경험학습 | - |
dc.title.subtitle | '인생나눔교실' 멘토링 참여자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