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스테이 참여자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성엽-
dc.contributor.author정유정-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7:04Z-
dc.date.available2018-11-08T08:27:04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2721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85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8.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성인학습자들의 학습경험을 살펴보았다. 최근 한국사회에서는 힐링(Healing)이 이슈로 등장하며 힐링카페멘토나 토크콘서트 또는 힐링캠프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현대인의 삶에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는 성인학습자들의 관계형성이나 자아실현, 심리적 고민등은 인간의 삶에서 실존적 문제들에 관한 것이다. 최근의 평생교육 동향은 여가교양교육이나 취미중심의 교육 또는 생산적 역량강화나 직업교육 등에 치중되어있다. 현대인들의 실존적 고민에 대한 배움 추구를 실현하기 위해 실존적 문제들에 대해 교육영역에서 그 중요성이 간과되어야 한다. 현대인으로 살아가는 성인학습자들은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참여가 삶의 어떠한 변화와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템플스테이 참여자들의 참여 동기는 무엇인가? 둘째.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이 참여자들에게 어떠한 학습경험이 일어나며, 그 경험은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셋째, 템플스테이 참여이후 일상생활에서 어떤 변화를 기대하는가? 본 연구는 템플스테이에 자발적으로 신청하여 참여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프로그램 시작 전 참여자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고,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 의사를 밝힌 6명을 선발하여, 참여관찰 일지와 인터뷰 내용으로 연구에 활용하였다.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의 참여동기를 살펴보면 사찰의 경관과 관광을 목적으로 방문했던 경험과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활성화 그리고 지인 추천으로 등으로 나타났다. 사찰 이라는 공간의 특성만으로 참여자들의 호기심은 긍정적 영향으로 나타났으며, 지도법사 스님이 직접 진행해주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연구참여자 전체가 긍정적으로 관심을 보였다. 스트레스로 인해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신청했다는 참여자는 실존적 문제들을 회피하지 않고 해결하려는 모습도 나타났다. 이것은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참여에서 학습경험으로 보여진다. 일상으로 돌아가 즉각적으로 실천하고 행동하며 행복한 삶을 살기위한 스스로의 실천이 긍정적 사례로 나타났다. A사찰의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특성에서 꿈이라는 테마는 성인학습자들에게 과거의 회상을 통해 현재 나의 일에 대해 만족하는가를 스스로에게 질문하였다. 질문을 통해 스스로 도전해야 하는 이유를 찾았다.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일상으로 돌아가 스스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과 후회 없는 삶을 기대하였다. 또한 일상으로 긍정적 생각과 행복을 느끼며 행동의 변화가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6 1. 템플스테이의 의의와 특성 6 가. 템플스테이의 의의 6 나.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의 특성 10 2.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학습경험 17 가. 성인학습자의 특성 18 나.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 21 3. 템플스테이와 학습경험의 관계 23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8 1. 질적 사례 연구방법 28 2. 연구대상 30 가. 연구 참여자 선정 및 특성 30 나. 연구 참여자 소개 32 3. 자료수집 및 절차 33 가. 연구 참여자 인터뷰 34 나. 참여관찰 35 4. 연구의 윤리성과 신뢰성 확보 37 Ⅳ. 템플스테이 참여자들의 학습경험 39 1. A사찰의 템플스테이 39 가. 관광으로 찾은 A사찰 템플스테이로 재참여 42 나. A사찰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의 참여동기 44 다. 템플스테이 참여자들의 동기와 스트레스 46 2.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학습경험 48 가. A사찰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경험 48 1) A사찰의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경험으로 얻은 용기 48 2) A사찰 환경의 긍정적 경험 50 나. A사찰 템플스테이 브랜드 ‘꿈 찾기’ 51 1) 성인학습자들에게 꿈의 의미 51 2) A사찰 템플스테이 꿈 찾기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학습경험 54 다. A사찰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참여자경험의 의미 57 1) A사찰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에서의 만남 57 2) A사찰 템플스테이 지도법사 스님과의 만남 60 3.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기대하는 변화 62 가.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의 경험과 나의 삶 62 나.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삶의 변화 65 Ⅴ. 논의 및 결론 68 1. 논의 68 2. 결론 71 참고문헌 74 부록 7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템플스테이 참여자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평생교육-
dc.date.awarded201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0077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213-
dc.subject.keyword템플스테이-
dc.subject.keyword학습경험-
dc.subject.keyword성인학습자-
dc.subject.keyword-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