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가의 창업과정에 관한 경험학습 사례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성엽 | - |
dc.contributor.author | 이은선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26:5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26:57Z | - |
dc.date.issued | 2018-02 | - |
dc.identifier.other | 2707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831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8. 2 | - |
dc.description.abstract | 경제활동의 중추인 청년인력의 잠재력을 활용하지 못하는 오늘날의 사회적문제가 청년들을 창업으로 이끌었다. 창업에 대한 대학과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창업에 도전하는 하는 청년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창업한 모든 창업가들에게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며 사업체 운영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에 봉착할 수밖에 없는 위험성이 잠재되어 있다. 따라서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창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는 청년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창업을 대하는 태도는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는가’ 하는 결과론적인 문제에 초점이 맞춰진 경우가 많았다. 창업의 ‘성공’이라는 결과적 측면에만 의미를 두지 않고 실패는 불필요하다는 태도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는 청년창업가들의 창업과정에서 일어나는 경험이 학습으로 확정되는 과정에 주목한다. 청년창업가의 창업과정에서 어떠한 학습이 일어나는지 살피고 창업과정에서의 경험의 의미를 깊게 이해하고자 청년창업가 6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활용한 질적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자가 설정한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년창업가들은 창업기회를 마주하는 과정에서 창업가로서의 주체적인 삶의 기회를 발견하였다. 이는 창업가로서 ‘존재하기 위한 학습’을 실천하려는 노력이라 할 수 있으며, 그 과정 안에서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등의 심리적 특성이 나타났다. 이는 창업가로서의 그들의 타고난 특성일 수도 있지만 창업과정을 통해 후천적으로 특성이 만들어진 경우도 있음을 발견하고, 이러한 특성들은 사업을 시작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청년 창업가는 ‘사람관계’에서 터득한 지혜로 ‘현명한 관계구분’을 하게 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사람으로부터 경험한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구조를 만들고, 공과 사를 확실히 구분하고, 함께 일할 직원을 선택하는 등의 현명한 관계구분이 일어났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셋째, 청년창업가들은 창업과정에서 ‘실수경험’을 통해 깨달음과 지속적인 ‘배움의 확장’을 실천하고 있음이 발견된다. 실수경험은 창업과정을 충분히 경험하기 이전, 특히 창업 초기에 빈번했으며 연구 참여자들은 실수 경험을 ‘나를 확장시키는 배움의 계기’로 의미를 간주하고 있었다. 넷째, 청년창업가들은 창업과정을 ‘자신을 발견하는 계기’로 의미를 부여한다. 정직이 가져다주는 지속성, 소심함에서 자신감으로의 태도 전환,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이해심, 사람을 대하기 전 준비성과 신뢰감의 의미를 발견하고, 창업하기 전에는 없었던 이와 같은 내적인 힘이 채워지고 있었다. 이렇게 자신의 부족함을 발견함으로써 부족한 자신의 내면을 채워가는 노력이 청년 창업가를 더욱 성장하게 만든다. 결론적으로 청년창업가들은 창업과정 속에서 일어나는 경험들을 곧 배움으로 확장시켰다. 연구 참여자들은 면담 전까지 자신들이 창업과정에서 겪은 모든 경험들이 배움이자 학습자원이 될 수 있음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으나 면담 후에는 배움으로 전이되는 경험의 범위를 좀 더 넓게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평생에 걸쳐 학습의 본능을 발휘하는 인간에게 있어 배움 그 자체가 삶의 다양한 경험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의미를 찾아낼 수 있음을 보여준다. 창업가의 삶의 모습은 창업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경험에 의한 배움과 기회발견을 통해 창업가의 특성을 발견하고, 사람관계에서 터득한 지혜로 현명한 관계를 구분하고, 실수 경험을 통해 깨달음과 지속적인 배움을 확장하고, 자신을 내적인 힘을 발견한다는 특징이 있다. 지속적인 성장을 멈추지 않게 하는 청년창업가의 힘은 스스로의 인정, 타인으로부터의 인정이었고, 경험으로부터의 성찰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청년창업가들이 창업과정에서 자신들이 겪은 경험을 되짚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또 그것이 실제 창업활동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소망이 있다. 물론 질적 연구의 특성상 몇몇의 개별적인 심층면담을 자료로 분석해서 얻어낸 결과를 일반화해서 보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 덕분에 본 연구 속에는 청년창업가들의 창업과정에서의 삶과 경험이 녹아있음이 틀림없다. 이 연구가 청년창업가들이 창업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나 자신감을 갖고 도전할 수 있는 하나의 시사점이 되기를 바란다. 아울러 청년창업가의 경험을 교육학적 측면에서 바라본 논의가 풍성하지 않은 실정에서 이루어진 본 연구는 청년창업가들이 창업과정에서 터득한 경험이 학습으로 전이되고 그 영역을 넓혀갔음을 밝혔다는 점에서 평생 교육적 가치와 의의를 찾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1. 청년창업가와 창업과정 8 가. 청년창업가의 개념과 특성 8 나. 창업가의 창업과정 14 2. 창업가의 경험학습과 창업행동 17 가. 창업과정으로서의 경험학습 17 나. 창업행동에 기반 한 경험학습 21 3. 경험학습과 학습과정의 관계 24 가. 경험으로서의 학습 24 나. 경험에 기반 한 연속적 학습과정 25 Ⅲ. 연구방법 27 1. 질적 사례 연구 27 2. 연구대상 28 3. 자료수집 30 4. 자료분석 32 5. 연구의 신뢰성 및 윤리성 확보 34 Ⅳ. 청년창업가의 창업과정에서의 경험 36 1. 청년창업가의 창업과정에서의 경험과 배움 36 가. 창업 기회의 문, ‘열정기’를 경험하다 36 나. 생각지도 못한 ‘소나기’를 통해 배우다 42 다. ‘인정’을 통해 ‘보람의 가치’를 배우다 48 2. 경험학습이 주는 의미 발견 51 가. 사람 경험을 통한 진정한 ‘내 사람’ 발견 51 나. 일 경험을 통한 또 다른 나의 ‘내적인 힘’ 발견 58 다. 나를 확장시키는 ‘배움의 계기’와 또 다른 ‘준비’ 63 Ⅴ. 논의 및 결론 70 1. 논의 70 2. 결론 73 참고문헌 76 부록1 연구 참여 동의서 83 부록2 인터뷰 질문지 8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청년창업가의 창업과정에 관한 경험학습 사례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 |
dc.date.awarded | 2018.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80075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078 | - |
dc.subject.keyword | 청년 | - |
dc.subject.keyword | 창업가 | - |
dc.subject.keyword | 청년창업가 | - |
dc.subject.keyword | 경험학습 | - |
dc.subject.keyword | 창업과정 | - |
dc.subject.keyword | 창업행동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