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년기 여성을 대상으로 가족 스트레스와, 자기성찰 지능, 삶의 의미의 관계를 알아보고, 중년기 여성의 가족스트레스와 삶의 의미와의 관계에서 자기성찰 지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년 여성의 가족 스트레스, 삶의 의미, 자기성찰 지능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중년 여성의 가족 스트레스와 삶의 의미의 관계에서 자기성찰 지능의 매개효과가 있는가?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에 거주하는 40세에서 60세의 중년기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가족 스트레스 척도, 자기성찰 지능 척도, 삶의 의미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자료를 수집하였다. 최종 수집된 451개의 데이터를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후, Sobel Test를 통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년기 여성의 가족 스트레스, 자기성찰 지능, 삶의 의미 간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하였다. 가족 스트레스는 자기성찰 지능, 삶의 의미와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나타낸 반면 자기성찰 지능은 삶의 의미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가족 스트레스와 삶의 의미와의 관계에서 자기성찰 지능은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즉 자기성찰 지능이 높을수록 삶의 의미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중년기 여성의 가족스트레스와 삶의 의미의 관계에서 자기성찰 지능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중년기 여성이 가족 스트레스로 인한 다양한 심리적, 정서적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있어 삶의 의미, 자기성찰 지능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밝혀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