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활용 역사교과 중심 창의`융합 교육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종식-
dc.contributor.author김경희-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6:47Z-
dc.date.available2018-11-08T08:26:47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2688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80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2018. 2-
dc.description.abstract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역사의식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에서 학생들은 ‘역사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역사에 대한 관심은 높으나, ‘역사교과에 대한 흥미는 낮다’는 또 다른 결과는 그 원인을 파악하고 대안을 마련할 필요성을 갖게 하였다. 중요성의 인식이나 높은 학업성취도와 다르게 흥미도가 낮은 것은 모든 교과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현상이었으며, 그 원인을 ‘입시위주의 교육정책’에서 찾을 수 있었다. 이에 교육부는 『2015개정 교육과정』과 실천방안으로서 「자유학기제」를 도입하며, ‘공교육의 정상화’를 목표로 교육 개혁을 시도하고 있다. ‘한 학기동안 시험이 없는’ 자유학기제는 ‘창의·융합적인 수업으로 개선’하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는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게 했다. 특히, 자유학기제 확대시행을 위한 의견 조사에서 ‘수업개선’의 요구가 컸으며, ‘학생중심의 창의·융합 교육’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시대가 요구하는 ‘학생중심의 창의·융합 교육’에 역사교육이 중심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했다. 역사교육이 갖고 있는 ‘간학문적’이고 ‘실내·외 병행수업’이 가능한 특징은 창의·융합 적이며 관계 지향적이고, 문제해결력 등 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적합한 교육을 실현시킬 수 있다. 이로써 그동안 역사교과수업이 입시위주의 중요과목에 밀려 암기위주이고 일방적 전달식 수업에서 보여줬던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역사교과의 ‘간학문적’ 성격은 타 교과와의 연계에 있어 중심교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수업지도안’을 통해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선행연구사례와 현재 시도되고 있는 창의·융합교육의 사례를 알아봄으로써 ‘역사교육중심 창의·융합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둘째, 현재 학교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중학교 전 교과의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교과 연계가 가능한 실내 수업과 현장체험학습의 예를 구현하도록 하였다. 역사교과를 중심으로 한 타 교과와의 연계 가능한 내용이 전 교과 평균 40%를 넘어 타당성을 입증하였으며, 구체적인 수업의 지도안에서는 창의·융합적 수업 도구를 적용시킴으로서 학생중심의 즐거운 수업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교과 교사간의 협업은 더 많은 연계와 효율적 수업이 가능하게 할 수 있음을 밝힌다. 이러한 노력은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수업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며, 함께하는 즐거움을 통해 더 큰 성취감을 줄 수 있다. 교과연계를 통한 수업이 예·복습의 효과를 내포하고 있어 ‘학업성취도’에 대한 일정 효과가 있으며, 자유학기제뿐 아닌 일반학기와도 연계가 가능하도록 발전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역사교과 중심 타 교과연계 창의·융합수업의 제안’은 『2015 개정교육과정』 및 「자유학기제」의 목적과 부합됨은 물론, 모든 학문과 연계 가능한 모델은 실생활에서 함께하는 교육으로 미래 발전적 모델을 지향한다. 향후 교육과정설계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학생들의 행복한 수업에 역사교과의 중심적 역할을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Ⅱ. 본 론 7 1. 융합교육의 환경 7 가. 2015개정교육과정과 자유학기제 7 나. 역사교육과 창의·융합교육 환경 14 2. 중학교 교과서의 융합적 재구조화 22 가. 과목별 교육과정에 따른 분류기준과 연계 22 나. 역사교과 단원별 타 교과 융합 요소 26 1) 역사교과 대단원별 타 교과 연계와 내용 26 2) 역사교과 내 한국사와 세계사 연계부분 35 3. 역사교과 중심 창의·융합수업 모델 38 가. 창의·융합적 역사교육을 위한 방법 38 1) 체험학습 39 2) 낯설게 하기 40 3) 질문수업(하브루타) 41 4) 거꾸로 교실(flipped learning) 43 나. 역사교과 중심 창의·융합 지도안 49 1) 실내수업 49 가) 개괄지도안과 구조화 예시 49 나) 상세수업 지도안 예시 61 2) 실외수업(현장체험학습을 통한 통합적 프로젝트 운영) 71 가) 현장체험학습 과정 72 나) 체험학습 자료집과 미션 지 74 Ⅲ. 결 론 76 <참고 문헌> 80 <부 록> 8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자유학기제 활용 역사교과 중심 창의`융합 교육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역사교육-
dc.date.awarded201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0071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6886-
dc.subject.keyword자유학기제-
dc.subject.keyword2015교육과정-
dc.subject.keyword창의`융합교육-
dc.subject.keyword역사교육-
dc.subject.keyword교과연계-
dc.subject.keyword교과서분석-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History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