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경력전환 시도과정에서 나타난 경험학습 사례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성엽-
dc.contributor.author서태원-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6:46Z-
dc.date.available2018-11-08T08:26:46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2703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79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8.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자발적 경력전환 시도과정에서 나타난 경험학습 사례 연구이다. 경력전환시도과정이 개인의 삶과 진로의 내적 가치를 정립하고 자아실현과 개성을 추구하는 과정으로써 중요한 생애주기의 한 과정으로 인식하고 이를 교육학적 시각으로 풀어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자발적 경력전환자들은 시도과정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가? 둘째, 그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학습이 일어나는가? 경험학습 사례 분석을 위해 자발적 경력전환자 중 1년 이상 근무하였으며, 타 직종으로 전환한 참여자 6명을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1회 이상 심층면담과 이메일 질의를 통해 범주화 및 분석작업을 통해 재해석하고 의미를 찾아내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력전환시도과정은 자신의 가치관과 미래를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자발적 경력전환 시도는 본인의 상황에 대한 성찰과 미래에 대한 기대로부터 시작된다. 경력전환시도는 계기는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직무불만족, 미래에 대한 불안함, 직무스트레스 등으로 선행연구들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지만, 연구참여자인 자발적 경력전환자들은 본인 스스로의 삶에 대한 반성과 성찰하는 과정에서 경력전환의 계기와 가치를 찾아간다. 학습자들은 스스로 변화를 통해 삶에 대한 새로운 태도를 정립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를 개척해 나가고 있었다. 이들에게 경력전환시도과정은 단순히 일하기 편한 직종, 돈을 많이 버는 직종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경험을 통해 형성된 학습의 산물이며 새로운 가치를 형성하는 과정인 것이다. 둘째, 자발적 경력전환자들은 자기주도성을 가지고 경험하고 학습한다. 참여자들은 경력전환을 위해 스스로 경로를 재탐색하고 성찰하였으며, 이를 위한 수행방법도 스스로 찾아내었다. 주위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조언을 구하기도 하고, 그들의 장점을 따라해보기도 한다. 이들의 이러한 자기주도성은 자발적 경력전환자들이 스스로 경력을 설계하고,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이를 추진할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이들이 경력전환을 실현하기 위해 기존의 가치를 포기하거나 새로운 가치를 위해 무작정 시도하는 양상은 자기주도성을 매우 잘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자기주도성은 경력전환시도의 당위성과 학습성과를 더욱 촉진시키는 역할을 함으로써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셋째, 경력전환 실패경험이나 경력전환을 위한 일정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학습한 경우에 더 많은 학습과 성찰이 일어난다. 연구참여자들 중 경력전환시도과정이 비교적 짧고 업무 연속성이 이어진 경우에는 비교적 무덤덤한 상태로 경력전환시도과정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안정된 삶을 위한 경로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경력전환시도 과정에서 실패를 경험한 참여자는 자신의 실패를 밑바탕으로 가치관 변화 또는 극복을 위한 태도 변화를 통해서 새로운 시각을 갖추는 모습을 보였다. 전혀 다른 직종으로 전환과정에서 참여자들은 경력전환시도를 계기로 배움이 형성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거나 좀 더 변화된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대부분의 연구참여자들은 경력전환 시도 이후의 경력전환적응과정에서 더 깊이 있는 경험과 연결된다는 것이 면담결과 밝혀졌다. 그러나 경력전환시도 경험 자체는 성공적인 경력전환의 기본적인 밑거름이 된 것은 분명한 사실임이 밝혀졌다. 본 연구는 전혀 다른 직종으로 경력전환을 시도한 참여자들이 전혀 다른 직업으로 전환하기로 결심하고 시도하는 과정 속에 나타난 경험과 경험학습 양상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경력전환시도 과정에서 나타난 사례들을 교육학적 시각으로 풀어냈다는 의의가 있으며,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포함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가. 자발적 경력전환 5 나. 경험학습 5 Ⅱ 이론적 배경 7 1. 경력전환의 개념과 요인 7 가. 경력전환의 개념 7 나. 자발적 경력전환의 요인 및 영향 11 2. 경험학습의 개념과 특징 15 가. 경험학습의 개념 15 나. 경험학습의 특징 16 3. 경력전환과 경험학습의 관계 26 Ⅲ 연구방법 및 진행 28 1. 연구방법 28 2. 연구 참여자 선정 30 3. 자료 수집 34 4. 자료 분석 35 5. 연구의 타당성 확보 38 6. 연구의 윤리성 39 Ⅳ. 연구결과 40 1. 경력전환시도 전의 경험 40 가. 그냥 선택한 첫 직업 40 나. 가치 충돌과 뒤돌아 봄 44 다. 망설임 극복하기 46 2. 경력전환시도과정의 경험과 성찰 50 가. 지지적 환경 경험 : 추진력 얻기 50 나. 관심사 재탐색 경험 :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51 다. 학습경험 : 전문가로서의 발판 마련하기 53 라. 갈등요인 극복 경험 : 관점 전환하기 57 마. 타인에게 배우기 59 바. 경력전환시도과정에 나타난 경험학습 61 3. 경력전환시도 이후의 경험과 성찰 64 가. 무덤덤한 나 : 안정적 삶을 위한 시도였을 뿐 64 나. 변화된 나 : 성공 또는 실패경험에서 배우기 65 Ⅴ. 결론 68 1. 논의 68 2. 요약 및 결론 72 3. 제언 76 참고문헌 7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자발적 경력전환 시도과정에서 나타난 경험학습 사례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평생교육-
dc.date.awarded201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0071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034-
dc.subject.keyword자발적 경력전환-
dc.subject.keyword경험학습-
dc.subject.keyword경력전환시도-
dc.subject.keyword사례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