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테인먼트 방송 이용자들의 소통학습 사례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최운실 | - |
dc.contributor.author | 김연나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26:45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26:45Z | - |
dc.date.issued | 2018-02 | - |
dc.identifier.other | 2728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795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8.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인포테인먼트 방송 프로그램 이용자들의 SNS 게시 글을 통해 지식과 정보의 공유, 의견을 교류하는 활동에서 나타난 소통학습의 특징적 양상을 분석해내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 인포테인먼트 방송 프로그램에 관심을 두게 된 이유는 방송 콘텐츠의 시청과 학습을 연계하여 방송 이용자들의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정보공유와 소통적 학습양상에 주목하게 되었고 그와 같은 연구가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인터넷은 중요한 소통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중 SNS에서는 자신이 갖고 있는 사전 경험이나 지식을 재조직하고 재구성하여 온라인상에서 공유한다. 이러한 통신기술의 발전은 다각화된 분야의 다양한 사람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한 없이 온라인이라는 공간에 모여 자발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지식을 생산하고 소통하는 장으로서 활용하고 있다. 이에 연구자는 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각자 다양한 체험과 경험적 지식을 가진 개인들이 온라인 공간에서의 지식과 정보 공유, 의견을 나눔으로써 그들이 무엇을 얻게 되고 충족하는지 살펴보고 인포테인먼트 방송 프로그램 시청에서 드러나는 이용자들의 소통학습의 특징과 양상은 어떠한지를 연구목적으로 삼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용자들이 인포테인먼트 방송 프로그램 사례내용을 언급하고 남긴 게시 글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을 탐색하고 분석하며, 인포테인먼트 방송 사례와 관련해 이용자들이 공유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내용을 사적이면서도 공적인 공간인 SNS에 게시하는 행동으로 무엇을 취하고자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달성하기 위해 인포테인먼트 방송 프로그램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백과사전’의 시청자의 SNS 게시 글과 댓글을 중심으로 질적 사례연구의 한 방법인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수행하였으며 게시 글에 드러난 핵심 키워드를 추출하여 의미 있게 유목화 분류하고 각각의 주제 도출과 구성을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거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이용자들은 자신들의 지적 욕구의 존재를 깨닫게 되었으며, 앎의 가치를 알게 되고 학습하는 능동적 모습을 갖게 되었다. 둘째, 정보와 지식의 공유를 자발적으로 하였으며 공통의 소재에 관심을 보인 이용자들과 공감, 이해를 바탕으로 상호작용하며 소통에 적극 참여하고 있었다. 이러한 공유와 공감은 개인의 관점 등을 변화시키며 사고의 확장을 가져왔다. 셋째, 이용자들은 온라인에서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을 통한 소통의 장을 원하고 있으며, 그 움직임이 시작되는 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에 나타난 시사점은 첫째, 인포테인먼트 방송 이용자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학습은 일상의 가치를 높여주는 활동이다. 둘째, 타인의 이해를 통한 자기 발견의 성찰적인 모습은 교육의 사회적 가치를 명확하게 밝혀준다. 셋째, 각각 다양한 경험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온라인 공간에서 학습적 교류를 하는 것은 학습의 평등성·개방성의 중요함을 증명해낸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인포테인먼트 방송 7 가. 인포테인먼트 방송의 탄생과 변화 7 나. 인포테인먼트 방송과 사이버 공간 11 2. 소통학습 14 가. 경험 그리고 소통학습 14 나. SNS에서의 소통학습 21 Ⅲ. 연구방법 28 1. 연구사례선정 29 2. 자료수집 및 분석 30 3. 연구의 윤리와 진실성 확보 32 Ⅳ. 인포테인먼트 방송 사례를 통한 소통학습 33 1. 사피오섹슈얼에서 지식인으로의 발돋움 33 가. 앎, 그 발견과 즐거움 33 나. 나도 전문가 40 2. 빛나는 것들은 대화를 통해서 나온다 46 가. 제작자에게 고함: 방송과 이용자 간의 지적소통 46 나. 지적인 대화모임: 이용자 간의 소통 49 Ⅴ. 논의 및 결론 54 1. 논의 54 2. 결론 56 참고문헌 6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인포테인먼트 방송 이용자들의 소통학습 사례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 |
dc.date.awarded | 2018.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80070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283 | - |
dc.subject.keyword | 인포테인먼트 | - |
dc.subject.keyword | SNS | - |
dc.subject.keyword | 호기심 | - |
dc.subject.keyword | 소통학습 | - |
dc.subject.keyword | 상호작용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