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영재 국내 연구 동향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유미현-
dc.contributor.author최임규-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6:39Z-
dc.date.available2018-11-08T08:26:39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2721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77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재교육,2018.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까지 발표된 학위 논문 중 예체능 영재 관련 논문의 연구시기, 연구대상, 연구분야, 연구주제, 연구방법별로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서 예체능 영재 연구 발전 방향에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예체능 영재교육 국내 연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예체능 영재교육 국내 연구 동향 분석을 살펴보기 위해 학술정보연구서비스(www.riss.kr)를 통하여 2001년∼2016년 기간 동안 등재된 학위 논문 중 제목 키워드를 [ 음악 영재, 미술 영재, 체육 영재, 스포츠 영재 ]로 검색 하여 중복 수집된 자료, 연구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자료, 열람이 불가능하거나 사본 획득에 어려움이 있는 자료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35편의 학위논문과 173편의 학술지 논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6 1. 다중지능모형 6 2. 예체능 영재교육 현황 9 3. 예체능 영재의 특성 11 4. 선행연구 고찰 15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9 1. 분석대상 19 2. 분석준거 1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1 1. 예체능 영재교육의 연구 시기별 연구 동향 21 2. 예체능 영재교육의 연구 대상별 연구 동향 24 3. 예체능 영재교육의 연구 분야별 연구 동향 26 4. 예체능 영재교육의 연구 주제별 연구 동향 28 5. 예체능 영재교육의 연구 방법별 연구 동향 31 Ⅴ. 결론 및 제언 34 1. 결론 34 2. 제언 35 참고 문헌 37 부 록 39 Abstract 4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예체능 영재 국내 연구 동향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oi Im Kyu-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재교육-
dc.date.awarded201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0068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214-
dc.subject.keyword예체능 영재교육-
dc.subject.keyword국내 연구 동향-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implications for research trend on arts and physical education for the gifted on 135 articles, 173 journals collected by searching related studies published in Academic Information Research Service(RISS) in Korea from 2001 to 2016. The collected data is classified by research year, subject, field, main theme, and method wherefore their main trends are reviewed.-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nvergence Talent Train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