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집단지성 형성과정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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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최운실 | - |
dc.contributor.author | 한영석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26:32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26:32Z | - |
dc.date.issued | 2018-02 | - |
dc.identifier.other | 27196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75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2018. 2 | - |
dc.description.abstract |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양산되는 다양한 문제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지식과 정보만으로는 그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다. 이에 ‘우리는 나보다 현명하다’는 말처럼 집단의 지적능력이 개인의 지적능력을 넘어서는 실천공동체의 집단지성이 개인이나 공동체의 문제해결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실천공동체 ‘홍익 인성교육을 실천하는 사람들’(이하, ‘홍인실’)을 대상으로 구성원 간 유대감 형성 및 깊이 있는 상호관계와 작용으로 공동체 내에서 어떠한 경험과 집단지성이 형성되는지 다음과 같이 탐구해 보고자 하였다. 첫째, ‘온‧오프라인 공동체 학습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둘째, ‘공동체에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면서 이루어지는 깊이 있는 학습과 상호적‧호혜적 관계 맺음에서 어떠한 집단지성이 발현‧형성되는가?’ 셋째, ‘온‧오프라인 학습과정에서 형성되는 집단지성은 집단역동과 공진화 측면에서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가?‘ 를 탐색 연구해 보았다. 또한 이러한 현상이 평생교육에 시사하는 점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이에 본 연구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홍인실’ 실천공동체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 오프라인에서의 학습참여, 온라인에서의 학습자료 발췌, 참여자들과의 심층면담 등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홍인실’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은 자발적 참여 학습을 통해 개인과 공동체가 갖는 공통된 문제와 관심사를 인식 공동의 정체성을 확보, 구성원 간 관계 맺기를 통해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었다. 또한 지속적인 학습참여로 ‘합법적 주변참여’에서 주인의식을 갖는 공동체의 구심적 역할로 진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온‧오프라인의 시‧공간을 초월한 병행학습이라는 상황적 특수성, 리더의 솔선수범과 수평적 인간관계 등이 구성원 간 응집력을 형성,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집단지성을 형성하고 있었다. 특히 온라인학습에서 참여자들 간 다양한 댓글과 대 댓글게시가 집단지성의 발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팀별학습에서는 주제에 대한 다양성과 타율(他律)이 배제된 능동적인 독립성, 이에 따른 분산화 된 의견을 조율하고 통합하는 과정에서 이타적 공진화가 일어나고 있었다. 또한 배움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과정에서 상호적‧호혜적 작용을 통해 공진화가 일어남을 알 수 있었다. 분기별로 실시하고 있는 봉사활동의 협력학습과 월1회 ‘홍익실천 10덕목’의 성찰학습을 통해 공동체 활동을 촉진시키는 집단역동이 일어나고 있었으며 이러한 공동체 활동을 통해 개인은 물론 공동체의 발전과 성장을 가져올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 결과로 실천공동체 활동을 통해 본 집단지성은 평생교육학적 차원에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있다. 첫째, 자발적인 공동체 참여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의 능동적 활동과. 둘째, 자기 발전의 욕구 외 타인의 발전에도 기여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었다. 또한 다양한 경험과 지식정보를 공유하며 상호 교류를 통해 실천공동체가 중심이 되는 사회지향적인 시사점을 갖고 있었다. 끝으로 온‧오프라인의 병행학습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누구에게서나, 무엇이든지 배움이 가능하다는 평생교육 측면의 학습 개방성과 부합함을 알 수 있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실천공동체 가. 실천공동체 개념 및 구성요소 나.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학습 성장 2. 집단지성 가. 집단지성 나. 집단역동 다. 공진화 Ⅲ. 연구방법 1. 연구사례 2. 연구 참여자 3. 자료수집 및 분석 가. 심층면담 나. 참여관찰 4. 연구의 윤리와 진실성 확보 Ⅳ. 실증적 사례에 나타난 집단지성 형성과정 1. 모두가 주인이 되어가는 ‘합법적 주변참여’ 가. 시절인연으로 맺어지는 아름다운 동행 나. 명심보감과 함께 노니는 실천공동체 다. 너와 나 그리고 우리들의 학습터 ‘홍인실’ 2. 아름다운 자생화로 피어나는 집단지성 가. 리더의 솔선수범으로 응집되는 공동체의 힘 나. 보이지 않은 곳에서 촉진되는 지성의 물결 다. 다양함의 관점에서 확장되는 집단사고 3. 집단지성으로 발현되는 집단역동과 공진화 가. 너를 통해 나를 일깨우는 상생의 성찰학습 나. 분기별 현장학습에서 피어나는 삶의 역동성 다. 다름의 충돌로 진화하는 공동체안의 작은 공동체 라. 배움보다는 실천으로 변화되는 세상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참고문헌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집단지성 형성과정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 - |
dc.date.awarded | 2018.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80066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196 | - |
dc.subject.keyword | 실천공동체 | - |
dc.subject.keyword | 집단지성 | - |
dc.subject.keyword | 집단역동 | - |
dc.subject.keyword | 공진화 | - |
dc.subject.keyword | 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 | 리더십 | - |
dc.subject.keyword | 실천학습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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