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교사의 자율성지지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자기 목적적 성격의 매개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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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홍정순-
dc.contributor.author송수진-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6:17Z-
dc.date.available2018-11-08T08:26:17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2699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70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2018.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학습 몰입의 관계에서 자기 목적적 성격의 매개효과를 가정하고 이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중학교에 재학 중인 2, 3학년생 323명이었으며, 부모의 자율성 지지 척도, 교사의 자율성 지지 척도, 자기 목적적 성격 척도, 학습 몰입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판과 AMOS 18.0판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변인의 상관 분석 결과,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 자기 목적적 성격, 학습 몰입 세 변인 간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둘째,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자기 목적적 성격을 매개로 학습 몰입에 영향을 주는지 매개모형의 적합도를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평가하고 검증한 결과,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에서의 중요한 경험인 학습 몰입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청소년의 심리내적 변인인 자기 목적적 성격과 환경적 변인인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 변인을 복합적으로 알아봄으로써,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 수준이 높을수록 자기 목적적 성격 수준도 높아지며, 또한 학습 몰입 수준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모형 5 3. 연구 문제 6 4. 용어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8 1.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 8 2. 자기 목적적 성격 10 3. 학습 몰입 12 4. 각 변인들 간의 선행연구 18 III.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및 절차 22 2. 측정도구 22 3. 분석방법 26 IV. 연구결과 27 1. 기초자료 분석 27 2. 구조모형분석 30 V. 논의 및 결론 38 1. 요약 및 논의 38 2. 제언 41 VI. 참고문헌 42 VII. 부록 5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부모와 교사의 자율성지지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자기 목적적 성격의 매개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
dc.date.awarded201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0060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6991-
dc.subject.keyword학습몰입-
dc.subject.keyword자율성 지지-
dc.subject.keyword자기목적적 성격-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Psychotherapy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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