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의 능동적인 공간학습을 위한 네비게이션 인터페이스 제안

Author(s)
가예린
Advisor
이주엽
Department
일반대학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8-02
Language
kor
Keyword
보행자 네비게이션랜드마크인지지도
Abstract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우리의 삶은 더욱 디지털에 둘러 쌓이게 될 전망이다. 미래학자인 Nicholas Carr에 따르면 미디어는 더 이상 단순한 정보의 유통 수단이 아니며 생각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디지털 기기 중 네비게이션은 초행길을 도와주는 편리한 수단이지만 동시에 사람들의 공간학습을 방해하고 있다. 공간인지에 관여하는 뇌의 해부학적 부위는 해마로 뇌가소성의 큰 영향을 받는 영역이다. 인지기능은 자주 사용할수록 발달하고 사용하지 않는 기능은 약화된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공간정보를 습득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해마의 발달을 도울 수 있다. 네비게이션의 문제점은 사람들이 공간정보를 부호화하며 형성되는 인지지도의 형성 과정이 어렵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네비게이션 인터페이스 개선을 위해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며 공간정보를 습득하는 과정을 이해하였다. 그리고 기존 지도앱의 사례연구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찾고 사용자들이 어떤 식으로 도보 길 찾기 기능을 이용하는지 그 과정을 관찰하였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도보 길 찾기 기능을 이용할 때 지도를 대략적으로 외워서, 다시 말해 간단한 인지지도를 형성한 후에 길을 찾는 경향이 있음을 알았다. 따라서 인지지도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랜드마크를 포함한 kevin lynch가 제안한 5가지 이미지요소들을 바탕으로 실험을 설계하고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진행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703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Life and Media Cooperation Course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