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게임 무기점수를 활용한 Quick Look 방법론 개발 및 실증적 능력평가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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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임재성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형권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23:4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23:49Z | - |
dc.date.issued | 2017-08 | - |
dc.identifier.other | 2548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57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NCW학과,2017. 8 | - |
dc.description.abstract | 한국군 소요체계는 2007년부터 합동 전투발전체계(JCDS)를 도입 후 하향식(Top Down) 능력기반 소요체계를 적용 중에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체계가 현 소요체계와 연계성을 가지고 원활히 추진되어 오지 못하고 있다. 또한 현재의 분석평가 방법론은 시간 소모적이고 많은 비용이 요구되어지고 있고 전체적 관점에서 문제가 무엇인지? 문제에 대한 합리적 대안이 무엇인지를 알 수가 없었으며, 최근에 도입되어 적용중인 능력기반평가체계에서도 신속하고 신뢰성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목적은 소요를 기획하기 위한 분석평가 단계에서 고가의 시뮬레이션 도구를 이용한 정밀 시뮬레이션 대신 시간과 노력의 낭비를 최소화하여 효과적인 능력기반평가를 실시하기 위해 미군 능력기반평가(Capability Based Assessment)에서 강력히 권고하고 있는 Quick Look의 개념을 반영하고, 신뢰성 있는 분석결과를 얻기 위해 미군 및 한국군에서 운용하고 있는 전구급 워게임 모형인 JICM(Joint Integrated Contingency Model)의 무기점수를 활용하여 정량적인 능력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실증적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제2장 기존연구사례 제1절 개 관 제2절 평 가 제3장 이론적 논의 제1절 한국군의 소요기획체계 제2절 능력기반평가(CBA: Capability Based Assessment) 1. 개요 2. 능력이란? 3. 능력기반평가 적용분야 4. 능력기반평가 주요 구성요소 5. 능력기반평가 유형 6. 한국군 능력기반평가 절차 및 교훈 제3절 Quick Look 1. 사전연구 노력의 필요 2. 분석의 한계 설정 3. Quick Look의 산출물과 시기 4. 신속한 능력평가를 위한 통상적인 이유 제4절 Simple Model 제5절 전력지수(Force Score Index)에 의한 전력평가 개념 1. 전력의 개념과 평가요소 2. 전력평가 방법 3. 전력지수에 의한 방법 4. 육군, 한국국방연구원의 전력평가 수행결과 분석 5. 전력지수에 위한 평가의 문제점 제6절 JICM 모델의 개념 및 전투력 평가 ‧ 1. JICM 모델의 개념 2. 전투력 평가 3. 상황전력지수(Situational Force Scoring) 제7절 소결론 제4장 Quick Look을 적용한 능력평가 방법론 제1절 능력평가 방법론 1. 평가준비 단계 2. 능력평가 단계 3. 대안평가단계 제2절 능력평가 방법론의 수학적 형식론 1. 임무에 기초한 무기체계 분류 2. 적군 전력지수 3. 우군 전력지수 4. 새로운 무기효과 점수 생성 5. 비용지수 6. 능력 평가 7. 비용 효과적 대안 선정 제3절 능력평가 모형의 개발개념 1. 모형 개념 2. 새로운 무기체계의 무기점수 생성방법 3. 검증(Verification) 및 확인(Validation) 제4절 기대효과 제5장 Quick Look을 적용한 실증연구 제1절 가정 및 제한사항 제2절 평가준비 제3절 능력평가 제4절 대안평가 제5절 검증(Verification) 및 확인(Validation) 제6장 결 론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제2절 연구의 시사점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연구방향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워게임 무기점수를 활용한 Quick Look 방법론 개발 및 실증적 능력평가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Quick Look Methodology using War Game Weapon Score and Empirical Capability Assessment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Hyungkw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NCW학과 | - |
dc.date.awarded | 2017. 8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al | - |
dc.identifier.localId | 78847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481 | - |
dc.subject.keyword | 능력기반평가 | - |
dc.subject.keyword | 능력평가 방법론 | - |
dc.subject.keyword | Quick Look | - |
dc.subject.keyword | 무기점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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