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학급응집력간의 관계

Subtitle
아동의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Author(s)
송은영
Advisor
박남숙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7-08
Language
kor
Keyword
촉진적 의사소통학급응집력공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학급응집력의 관계를 살펴보고, 교사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학급응집력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공감능력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연구문제 1.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촉진적 의사소통, 아동의 공감능력, 학급응집력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학급응집력 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공감능력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하는 2개 초등학교 4, 5, 6학년 12개 학급을 본 연구자가 임의로 선정하여 표집 하였고 총 287부를 최종 분석 하였다. 아동이 지각한 교사의 촉진적 의사소통을 측정하기 위해 양재희(2003)의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공감능력 검사는 박성희(1997)가 번안하고 수정 보완적 공감능력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학급응집력을 측정하기 위해 강신석(2000)이 초등학생에게 맞게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내용은 SPSS(version 18.0)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t-test, 일원분산 변량분석(one-way ANOVA), pearson 상관관계 분석, 매개효과 분석, Sobel test(1987)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 성별과 학년에 따른 각 변인들 간의 차이에서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학생의 공감능력, 학급응집력 세 변인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세 변인은 각각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촉진적 의사소통은 아동의 공감능력과 정적상관(r=.28, p<.01), 학급 응집력과 정적상관(r=.24, p<.01)을 나타냈으며 아동의 공감능력 역시 학급응집력과 정적 상관(r=.58, p<.01)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교사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학급응집력의 관계에서 아동의 공감능력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공감능력이 유의미한 매개변수임을 검증(Z=3.898, p<.001)하였으며 아동의 공감능력은 교사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학급응집력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아동이 교사의 의사소통을 촉진적으로 지각할수록 아동의 공감능력은 향상되며 학급 응집력도 높게 형성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의 촉진적 의사소통이 학급응집력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아동의 공감능력이 매개변인으로 작용한다는 사실도 검증되었다. 따라서 교사의 촉진적 의사소통이 아동의 공감능력과 학급응집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인식시켜 학교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향상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아동의 공감능력이 학급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여 공감능력을 향상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509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