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활동에 나타난 집단지성 양상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운실-
dc.contributor.author김유선-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3:24Z-
dc.date.available2018-11-08T08:23:24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2556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49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7.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에서 개인들의 감정과 지식,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활동에 나타난 집단지성 발현의 양상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평생교육에서의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오늘날 인터넷은 중요한 소통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여러 분야의 다양한 사람들이 시간과 공간이라는 제약 없이 온라인이라는 공간에 모여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지식을 창출하고 직면한 문제에 대해 효과적인 해결책을 공유하면서 집단지성의 발현이 나타나는 새로운 장으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온라인 학습 공동체에 대한 연구는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에서의 새로운 교육 방안이나 학습 성과, 결과에 주목한 연구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연구자는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각자 다양한 체험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개개인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감정과 의견 나눔을 통해 그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는지 살펴보고 평생교육의 측면에서 집단지성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팟캐스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의 청취자 온라인 커뮤니티의 게시글과 댓글을 중심으로 질적 사례연구의 한 방법인 인터넷 문화기술지 방법을 수행하였으며 내용에 나타난 핵심 키워드를 추출하여 의미 분류하고 각각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거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원들은 지식과 정보의 공유를 위해 자발적인 참여를 하였으며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상호작용하며 이렇게 형성된 동질감을 통해 신뢰를 형성하고 있었다. 이러한 신뢰는 커뮤니티에서의 더 활발한 상호작용을 가져왔으며 이러한 공유와 협력은 개인의 관점 등을 변화시키며 시각의 확장을 가져와 집단지성 발현의 촉진제가 되고 있었다. 둘째, 구성원들은 온라인에서 교감하고 나아가 오프라인 소모임에서 더 깊은 정서적 교감을 하며 즉각적인 반응을 통해 보다 생생하게 교류하고 더 단단하게 결속하며 집단지성 발현에 작용하고 있었다. 이후 다시 온라인에서 모임 후기로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교류하면서 온‧오프라인 병행을 통해 이상적인 집단지성의 발현을 보여주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에 나타난 평생교육학적 시사점은 첫째, 구성원의 자발적이고 자기 주도적이며 역동적인 참여를 통한 배움은 평생교육이 추구하는 학습의 의미에 가치를 실어주는 활동이다. 둘째, 자기발전과 타인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욕구는 평생교육에서 강조하는 교육의 사회적 가치와 맥락을 같이 한다. 셋째, 각각 다양한 경험 지식을 가지고 있는 구성원이 모여 지속적이고 능동적인 협력을 하는 학습은 평생교육이 추구하는 학습의 모습이다. 넷째, 시공간의 제약이 없고 개인의 신분이나 자격에 제한이 없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집단지성은 학습의 개방성을 추구하는 평생교육의 측면에 부합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5 가. 학습공동체 5 나. 온라인 커뮤니티 9 2. 집단지성 13 가. 집단지성 13 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집단지성 20 Ⅲ. 연구방법 24 1. 연구사례 25 2. 자료의 수집 26 3. 자료의 분석 28 4. 연구의 신뢰성 및 윤리 확보 30 Ⅳ.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활동에 나타난 집단지성 32 1. ‘우연’이 ‘배움’이 되는 힘, ‘공감’ 32 가. 일상에 묻힌 나를 깨우다 32 나. 나만의 일기장을 펼치다 34 2. 응집된 지성의 힘, 집단지성 38 가. 지식이 끌어주고 소통이 밀어주는 협업 39 나. 너를 알고 나를 아는 사고의 확장 46 다. 손자국과 발자국이 만들어낸 집단 시너지 62 Ⅴ. 논의 및 결론 67 1. 논의 67 2. 결론 71 참고문헌 7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활동에 나타난 집단지성 양상-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평생교육-
dc.date.awarded2017.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8866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569-
dc.subject.keyword집단지성-
dc.subject.keyword온라인 커뮤니티-
dc.subject.keyword학습공동체-
dc.subject.keyword상호작용-
dc.subject.keyword집단 시너지-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