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성격 5요인과 학생의 학교적응의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박남숙 | - |
dc.contributor.author | 하애선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22:5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22:59Z | - |
dc.date.issued | 2017-08 | - |
dc.identifier.other | 2542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41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7.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생에게 인식되는 교사의 성격 5요인과 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교사의 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정서적 불안정성, 그리고 개방성이라는 5가지 성격특성이 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해결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생의 학교적응은 교사의 성별, 경력, 결혼여부, 직위 그리고 학생의 성별, 학년, 학업성적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성격 특성은 학생의 학교적응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셋째, 교사의 성격특성 요인 가운데 학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첫째, 학교적응은 교사의 성별과 경력, 학생의 성별, 학년, 학업성적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성격 5요인 특성은 학생의 학교적응 대부분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성격특성 중 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개방성이 학생의 학교적응에 유의미한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성격특성 7 2. 학교적응 16 3. 성격특성과 학교적응의 관계 22 Ⅲ.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측정도구 26 3. 자료분석 28 Ⅳ. 연구결과 29 1. 기술통계치 29 2. 교사의 성격특성과 학생의 학교적응의 관계 38 3. 교사의 성격특성이 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40 Ⅴ. 결 론 48 1. 결과 및 논의 48 2.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4 부록 61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교사의 성격 5요인과 학생의 학교적응의 관계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 |
dc.date.awarded | 2017.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8856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428 | - |
dc.subject.keyword | 성격특성 | - |
dc.subject.keyword | 학교적응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