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이 지각하는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학업소진과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자기결정성 동기, 학업소진의 일반적 경향성은 어떠한가? 둘째,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자기결정성 동기, 학업소진의 세 변인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학업소진간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 동기가 매개하는가? 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강원도, 경북, 제주도 소재 고등학교에서 538명을 대상으로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자기결정성 동기, 학업소진을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은 자기결정성 동기를 매개로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와 모를 따로 보았을 때,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부와 모의 학업성취압력 모두 자기결정성 동기를 매개로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소진이 높은 고등학생을 상담할 때, 그들이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둘째, 학교장면에서 부모의 자녀를 대하는 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꾸어 주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교 현장에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자기결정성 동기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자기결정성 동기 강화를 위한 집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