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완벽주의 성향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진로포부가 매개효과를 갖는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완벽주의 성향과 학습몰입, 진로포부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자기지향완벽주의와 학습몰입 간의 관계에서 진로포부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셋째, 타인지향완벽주의와 학습몰입 간의 관계에서 진로포부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넷째, 사회지향완벽주의와 학습몰입 간의 관계에서 진로포부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 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455명을 대상으로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지향완벽주의와 타인지향완벽주의, 사회지향완벽주의의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다차원적 완벽주의 성향과 학습몰입, 진로포부의 세 변인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지향완벽주의와 학습몰입 간의 관계에서 진로포부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스로의 행동에 완벽을 추구하는 성향일수록 진로포부를 매개로 학습에 더 잘 몰입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타인지향완벽주의와 학습몰입 간의 관계에서 진로포부의 매개효과는 진로포부 전체와 진로포부의 하위요인 별로 다른 결과를 나타냈다. 진로포부 전체와 하위요인 중 하나인 ‘발전에 대한 포부’는 타인지향완벽주의와 학습몰입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다른 하위요인인 ‘리더로서의 포부’는 매개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타인지향완벽주의의 타인에게 완벽을 추구하는 성향과 자신이 리더가 되고자 하는 포부가 서로 그 주체가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넷째, 사회지향완벽주의와 학습몰입 간의 관계에서 진로포부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으로 높은 목표를 요구받는다고 하더라도 이를 자신의 성취를 위한 동기로 지각한다면 학습몰입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다차원적 완벽주의의 성향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진로포부가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진로포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고등학생 시기에 도움이 되는 진로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