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 내 수직계열화 영향분석 : 영화 흥행성을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성환-
dc.contributor.author조찬흥-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2:47Z-
dc.date.available2018-11-08T08:22:47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2303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37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제학과,2016. 8-
dc.description.abstract영화산업 내 소수 멀티플렉스 사업자의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서 이로 인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상영시장 내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한 소수 사업자가 수직계열화를 통하여 자사계열 배급사를 보유하였다는 점에서 자사계열 배급사의 영화에 대한 상영기회 배분의 차별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해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에 있어서 흥행성이 높은 영화에 상대적으로 많은 상영기회가 배분된다는 점을 바탕으로 영화의 흥행성을 고려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상영 후 일정기간이 지나서 발현되는 영화의 흥행성이 존재하는 바 이를 고려하여 분석의 시점을 상영초기와 상영후기로 분리하였다. 분석의 결과, 영화의 상영초기 자사계열 배급사의 영화와 비 자사계열 배급사의 영화가 같은 수준의 흥행성을 보유하고 있더라고 자사계열 배급사의 영화에 보다 많은 상영기회가 배분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는 영화의 상영후기에 발현되는 흥행성으로 인한 수익성증가와 상영초기 상영기회 배분의 차별로 인하여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제 2 장 우리나라 영화산업 구조 및 현황 제 1 절 우리나라 영화산업 구조 제 2 절 우리나라 영화산업 현황 제 3 장 이론적 논의 제 1 절 상영초기 상영기회 배분 제 2 절 상영후기 상영기회 배분 제 4 장 실 증 분 석 제 1 절 변수 및 자료 제 2 절 실증분석 모형 제 3 절 실증분석 결과 제 5 장 결 론 참 고 문 헌-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영화산업 내 수직계열화 영향분석 : 영화 흥행성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Vertical Integration in the Korean Movie Industry : Mainly Focused on the Movies Box-office Value-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o Chan Heung-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경제학과-
dc.date.awarded201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5879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039-
dc.subject.keyword영화산업-
dc.subject.keyword수직계열화-
dc.subject.keyword흥행성-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Economics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