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톨링 도입의 신설고속도로 건설비용 절감효과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철기-
dc.contributor.author윤한수-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2:43Z-
dc.date.available2018-11-08T08:22:43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2330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34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교통공학과,2016. 8-
dc.description.abstract고속도로 요금징수 시스템은 수작업 발권방식을 시작으로 TCS통행료 지불방식, 하이패스 도입을 통한 무정차 수납방식까지 영업소 구간 지정체 해소를 위해 많은 기술발전이 이루어졌지만 여전히 요금소 구간이 교통 지정체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최근 한국도로공사에서는 2020년 전격적인 스마트톨링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톨링이란 기존 무선통신과 영상인식기술을 결합하여 모든 차량이 정차없이 통행료를 지불할 수 있는 무인자동요금 수납시스템으로 관련기술은 국책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현재 개발완료 단계로서 상용호가 가능하나 스마트톨링 도입에 따른 제반 영향 및 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및 연구가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톨링 도입시 선결되어야할 기술적 과제들을 살펴보고 스마트톨링 도입에 따른 나들목 형식변경으로 고속도로 진출입 램프의 단순화, 슬림화를 통한 건설비용 절감효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재무적 효과에 대한 분석을 시행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 론 -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연구이 범위 및 방법 2. 이론적 고찰 - 스마트톨링 개용 - 하이패스 영업시스템 - 해외적용사례 3. 스마트톨링 도입을 위한 선결과제 및 해결방안 - 기술분야 선결과제 - 제도 및 정책분야 선결과제 4. 스마트톨링 도입효과 분석 - 기준공사비 선정 - 분석대상 선정 - 스마트톨링 도입시 직접편익 분석 - 기타 간접편익 분석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결론 - 향후 연구과제-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스마트톨링 도입의 신설고속도로 건설비용 절감효과 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1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5877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306-
dc.subject.keyword스마트톨링-
dc.subject.keyword무정차-
dc.subject.keyword무인자동요금 수납-
dc.subject.keyword영상인식-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