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성취압력이 자녀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효정-
dc.contributor.author채슬기-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2:35Z-
dc.date.available2018-11-08T08:22:35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2315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31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6.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부모의 성취압력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동기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매개된 조절효과의 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경기 소재의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483명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로는 부모의 성취압력, 학습몰입,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 동기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SPSS 21.0과 SPSS Macro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성취압력과 학습몰입의 관계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매개하는 지 분석한 결과, 부모의 성취압력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매개효과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성취압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사이에서 자기결정성동기의 조절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부모의 성취압력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가 존재하였다. 즉,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된 조절효과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자녀의 자기결정성 동기가 낮을수록 부모의 성취압력은 자녀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의 성취압력이 자녀로 하여금 관심과 애정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으로 추측할 수 있으며 동기가 낮은 학생일수록 학업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지원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1. 학습몰입의 개념 8 2. 부모 성취압력의 개념 9 3.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개념 10 4. 자기결정성 동기의 개념 11 5. 학습몰입과 부모 성취압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13 6. 부모 성취압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14 7. 자기결정성 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15 Ⅲ. 연구방법 16 1. 연구대상 및 절차 16 2. 측정도구 17 3. 분석 방법 20 Ⅳ. 연구결과 22 1. 변인들의 일반적 경향 22 2. 주요 변인 상관관계 23 3. 매개된 조절모형 검증 25 Ⅴ. 요약 및 논의 34 Ⅵ. 결론 및 제언 37 참고문헌 40 부록 4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부모의 성취압력이 자녀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Parental achievement pressure and academic self efficacy on learning flow: Testing the mediated moderating effect of self determinati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ae seulgi-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상담심리-
dc.date.awarded201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5873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158-
dc.subject.keyword부모의 성취압력-
dc.subject.keyword학습몰입-
dc.subject.keyword학업적 자기효능감-
dc.subject.keyword자기결정성 동기-
dc.title.subtitle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통한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된 조절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