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사용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 특성의 차이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홍정순 | - |
dc.contributor.author | 황희진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22:21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22:21Z | - |
dc.date.issued | 2018-08 | - |
dc.identifier.other | 2800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251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2018.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사용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 특성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사용유형에 따른 분포는 어떠한가?, 둘째,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수준에 따라 심리사회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중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유형에 따라 심리사회적 특성의 차이가 있는가?, 넷째,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사용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 특성의 차이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충청도, 강원도 지역에 소재한 중학교 4곳의 중학생 591명을 대상으로 임의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 308부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는 스마트폰 사용유형 질문지, 청소년 스마트폰중독 자가진단 척도(S-척도), 청소년 사회불안 척도, 자기통제감 척도, 스트레스 대처행동 척도, 학교생활적응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료의 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일원분산분석과 Schffé 검증,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사용유형에 따른 빈도분포를 조사한 결과, 일반군 청소년은 관계추구형(48.7%)가 가장 많았으나, 고위험 사용자군은 오락추구형(4.2%)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그리고 오락추구형으로 사용하는 사용자는 전체 110명 중 고위험이 4.2%로 다른 유형보다 위험군이 높은 비율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스마트폰 중독수준에 따른 심리사회적 특성의 차이검정 후 사후분석한 결과, 잠재적위험군과 고위험군은 일반군에 비해 대인불안과 수행불안이 높고, 소극/회피적 대처와 공격적 대처를 많이 하며, 자기 통제감, 학교생활적응 전체와 학교수업적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마트폰 사용유형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 특성의 차이를 검정하고 사후분석한 결과 한 결과, 관계추구형, 오락추구형이 정보추구형보다 스마트폰 중독이 높게 나왔고, 특히 오락추구형은 일상생활장애와 내성에서 높게 나타났다. 스마트폰 사용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 특성의 차이검정 후 사후분석결과, 오락추구형은 정보추구형보다 적극적인 대처를 적게 하고 학교규칙과 학교수업에 적응하지 못하고, 교사관계와 교우관계에서도 관계를 잘 맺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추구형은 교사관계와 교우관계에서는 비교적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교수업에서의 적응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사용유향의 상호작용에서 심리사회적 특성의 차이에서는 오락추구형, 관계추구형 모두 수행불안에서는 중독수준이 높아지면 수행불안도 높아지는 양상을 보였다. 오락추구형의 경우 중독수준이 높으면 공격적 대처를 많이 하고 교사관계가 낮았으나, 관계추구형에서는 오히려 고위험일 때 공격적 대처를 적게 하고 교사관계가 비교적 나은 상태를 유지하는 결과를 보였다. 그러므로 스마트폰 중독군이며 오락추구형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중학생에게는 스마트폰 중독개입과 동시에 게임중독에 대한 개입도 필요하다. 스마트폰 중독군이며 관계추구형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중학생은 본 연구에 따르면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적인 부적응 문제가 보이지 않더라도 불안에 의해 스마트폰에 몰입할 수 있으므로 내적 기제를 더 세심히 유념해서 살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사용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 특성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기존의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수준와 심리사회적 특성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왔지만, 사용유형과의 상호작용을 함께 살펴본 연구는 아직 적은 실정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중독수준이 심리사회적 특성에 영향을 미칠 때 사용유형 또한 상호작용하는 부분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에 큰 의의를 가진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사용유형에 따라 이들의 심리사회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이해하고, 스마트폰 중독에 놓여있는 중학생을 돕기 위한 효과적이고 복합적인 개입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더 나아가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예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8 Ⅱ. 이론적 배경 10 1. 스마트폰과 스마트폰 중독 10 2. 스마트폰 사용유형 13 3. 심리사회적 특성 16 4. 각 변인 간의 관계 24 Ⅲ.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측정도구 33 3. 자료분석 38 Ⅳ. 연구결과 40 1. 스마트폰과 중독수준에 따른 사용유형의 분포 40 2. 스마트폰 중독수준에 따른 심리사회적 특성의 차이 41 3. 스마트폰 사용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 특성의 차이 43 4. 스마트폰 중독수준, 사용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 특성의 차이 47 Ⅴ. 요약 및 결론 52 1. 요약 및 논의 52 2.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2 부록 7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사용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 특성의 차이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 | - |
dc.date.awarded | 2018.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887636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2800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8009 | - |
dc.subject.keyword | 스마트폰 중독 | - |
dc.subject.keyword | 사용유형 | - |
dc.subject.keyword | 사회불안 | - |
dc.subject.keyword | 자기통제감 | - |
dc.subject.keyword | 스트레스 대처행동 | - |
dc.subject.keyword | 학교생활적응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