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와 농촌 중년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와 성과인식의 관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운실-
dc.contributor.author김진희-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1:52Z-
dc.date.available2018-11-08T08:21:52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1956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13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5. 2-
dc.description.abstract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기회와 학습자원을 중심으로 ‘지역 평생학습 지원체제’를 만들어지고, 현대 사회 한국 중년기 성인 여성들은 가족주기의 변화와 여가시간의 증가로 평생교육의 참여를 선택하고 있다. 이러한 성인학습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학습자의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학습자의 학습 참여 후 성과인식과 관련된 연구가 필요함을 인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년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를 알아보고, 그들이 성과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의 주거지를 기준으로 하여 도시와 농촌간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와 성과인식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 그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편의표집법을 활용하였으며, 도시와 농촌의 중년여성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평생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Window SPSS 20.0) 한글버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타당도와 신뢰도검증을 위한 요인분석과 Cronbach a 계수분석, 기초통계분석을 위한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의 분석을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립변인인 참여동기의 하위변인 중 활동지향형 참여동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종속변인인 성과인식의 하위변인 중 지적 영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참여동기의 하위변인과 성과인식의 하위변인 모두 유의한 정(+)적인 상관을 갖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셋째, 독립변인인 참여동기는 종속변인인 성과인식의 하위변인 중 지적 영역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영역과 진로 및 취업 영역 영역에 미치는 영향 또한 높게 분석되었다. 넷째, 참여동기 변인 분석결과 농촌의 중년여성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가 도시의 중년여성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보다 높게 측정되었으며, 농촌에서는 목표지향형 동기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반면, 도시에서는 활동지향형 동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성과인식 변인 분석결과 도시의 중년여성 성인학습자의 성과인식이 농촌의 중년여성 성인학습자의 성과인식보다 높게 측정되었으며, 도시에서는 지적성과 영역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반면, 농촌에서는 진로 및 취업 영역 영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평생학습 참여의 목적이 진로확대나 취업의 목적으로만 참여하는 것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의 정체성과 자아실현을 위해 배우려는 학습의 욕구가 크다고 볼 수 있고, 평생학습에서의 긍정적인 성과인식을 위해서는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를 정확하게 이해, 파악하여 그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그들의 성과인식 또한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주제어 : 중년여성 성인학습자, 평생학습 참여동기, 성과인식-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지역 평생교육 7 2. 중년여성 성인학습자 13 3. 참여동기 18 4. 성과인식 23 Ⅲ. 연구방법 30 1. 연구모형 및 변인설정 30 2. 조사대상 31 3. 조사도구 34 4. 자료수집 및 분석 36 5.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39 Ⅳ. 연구결과 44 1. 주요변인 기술통계 분석 44 2.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46 3.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성과인식에 미치는 영향 48 4. 도시와 농촌 중년여성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와 성과인식의 차이 51 Ⅴ. 요약 및 결론 55 1. 요약 55 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61 부록 6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도시와 농촌 중년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와 성과인식의 관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평생교육-
dc.date.awarded201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9551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560-
dc.subject.keyword중년여성 성인학습자-
dc.subject.keyword평생학습 참여동기-
dc.subject.keyword성과인식-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