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를 통해 본 스포츠영재의 영재성 발현에 관한 사례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유미현-
dc.contributor.author서용석-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1:48Z-
dc.date.available2018-11-08T08:21:48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1930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11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재교육,2015.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서적 및 언론매체를 통해 나타난 김연아의 영재성 발현과정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서적과 인터넷 영상자료 그리고 각종 뉴스 보도 자료 등을 분석하였다. 김연아의 영재성은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바탕위에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점은 김연아의 영재성 발현 요소는 대부분 개인적 요인과 가정환경의 요인이 강하였고, 그에 해당하는 다중지능은 신체운동지능, 자기이해(성찰)지능, 언어지능, 대인관계지능이었다. 서적과 대중매체의 내용을 분석해 보면 특히 자기이해(성찰)지능이 영재성 발현의 요인으로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해 보았을 때 개인적 요인에서는 강한 정신력이 영재성 발현의 매우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며, 환경적인 요인에서는 지도자의 역할, 그리고 부모님의 교육이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자신의 목표를 뚜렷하게 해 줄 롤 모델이나 라이벌의 존재는 선수에게 더욱 강한 정신력을 심어준 것으로 판단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영재성의 개념과 영재성 발현의 요인 5 2. 다중지능이론 6 3. 선행연구 11 Ⅲ. 연구 방법 12 1.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12 2. 자료수집 13 3. 영재성 형성 및 계발 요인 분석 기준 13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7 1. 김연아의 영재적 특성 17 2. 김연아의 영재성 형성 및 계발요인 분석 26 Ⅴ. 결론 및 제언 41 1. 결론 41 2. 제언 43 참고 문헌 44 부 록 46 Abstract 50 감사의 글 5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김연아를 통해 본 스포츠영재의 영재성 발현에 관한 사례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재교육-
dc.date.awarded201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9549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302-
dc.subject.keywordphysical exercise intelligence-
dc.subject.keywordinterpersonal intelligence-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nvergence Talent Train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