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평가 실태 조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남가영-
dc.contributor.author성명진-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1:46Z-
dc.date.available2018-11-08T08:21:46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1915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10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15.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에 대한 국어 교사들의 인식과 평가 실태를 살펴 국어 교과가 갖는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장점을 구체화하고, 이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요소를 밝혀 교사들에게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도입 목적과 취지를 재확인하며 국어과 특성에 맞는 평가를 실시하기 위하여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연구의 검토 4 3. 연구대상 및 방법 9 Ⅱ. 이론적 배경 11 1. 국어과 평가의 특징 11 2.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도입 배경 및 시행 양상 17 3.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과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설계 방향 21 Ⅲ. 연구의 설계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도구 3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3 1.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33 2.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실태 57 3.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설계 원리 및 개선방안 64 Ⅴ.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3 <부록 1> 설문지 7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평가 실태 조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1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9548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152-
dc.subject.keyword국어-
dc.subject.keyword서술-
dc.subject.keyword논술-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