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에 대한 인식과 조직유효성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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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운실-
dc.contributor.author이은정-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1:44Z-
dc.date.available2018-11-08T08:21:44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1963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09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5. 2-
dc.description.abstract현대사회의 국가와 기업은 지식과 기술력을 갖춘 인적자원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21세기 지식사회는 지식, 정보력, 구성원등과 같은 무형자산과 인재양성이 기업 및 기관의 경쟁력을 배가시키고 있다. 학습조직은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에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 소수 관리자가 아닌 전 구성원의 노력이 필요하며, 기관이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성과 목표는 이해를 전제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인 전 구성원의 학습행위의 일상화가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많은 국가나 공공기관 지방자치 기관의 연구자들은 학습조직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상당히 공감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범세계적인 학습적 부를 강조하며 학습조직화를 시도(강용기, 2006)하고 있지만, 현장에서의 학습조직 구축 노력은 아직 미미하다. 학습조직 구축노력은 학습조직의 개념이 추상적이고 포괄적이기 때문이며, 아직은 정형화된 학습조직 구축 방법이나 도구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조직이 갖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의 학습조직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매우 부족할 뿐만 아니라, 학습조직이 기업 활동에 미치는 실증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김수원, 2002), 지방정부의 학습조직과 조직유효성 관련 선행연구가 필요성의 언급(김은영, 2011)하였으며, 실제로 선행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기관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을 파악하고 학습조직 구축수준에 대한 조직구성원들의 인식을 알아보며, 학습조직 구축수준에 대한 인식과 조직유효성의 관계를 입증하는 것이다. 학습조직 구축수준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것 중 연구목적과 설계에 필요한 조사도구를 선택하였으며, 본 연구에 사용된 분석 자료는 모두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설문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이들 문항의 평균이 각 변수의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되었다. 공공기관에 재직 중인 구성원 30명을 대상을 사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도구의 문항내적 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Cronbach α 계수를 활용하여 학습조직 구축 및 조직유효성 변인의 신뢰도 계수인 Cronbach α 0.6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설문지중 유효 자료 293부를 본연구의 분석을 위해 사용되었으며, 이는 SPSS 20.0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산출하였다. 둘째, 본격적인 가설의 검증에 앞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내용타당도와 구성타당도를 실시하였다. 셋째, 연구문제 검증을 하기에 앞서 변수들 간의 관련성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학습조직 구축수준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입각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조직구축의 사고모형, 팀 학습, 시스템사고, 개인적 숙련, 비전공유를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조직유효성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설정한 후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사고모형과 직무만족을 제외하고는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조직 구축의 하위요인과 조직유효성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학습조직구축의 다섯 가지 하위변인과 조직유효성의 두 가지 하위변인으로 설정 한 후 실시한 회귀분석에서는 조직몰입의 독립변인은 시스템사고, 개인적 숙련, 사고모형, 비전공유, 팀 학습 전체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조직구축의 다섯 가지 하위변인과 조직유효성의 두 가지 하위변인 중 직무만족과 사고모형을 제외하고는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공공기관의 학습조직구축수준과 조직유효성의 관계를 입증하였다. 공공기관의 종사자들도 기업의 조직구성원들처럼 다양한 방법의 학습조직구축이 필요하며, 학습조직구축 도입 시에 긍정적인 방향과 효과를 이루어 낼 수 있다는 근거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연구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향후 공공기관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에 대한 인식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 대한 추가연구에는 학습조직 구축수준과 조직유효성의 하위변인을 타당하고 다양한 변인들을 탐색하여 변인들 간의 구조가 분석될 여지가 있음을 고려하여 보다 더 체계적으로 분석할 것을 기대한다. 또한 일부 지방 자치단체 뿐만 아니라 전국의 공공기관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공공기관에도 학습조직구축과 조직유효성의 효과를 긍정적으로 나타 낼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초록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학습조직 6 2. 조직유효성 23 3. 학습조직 구축수준에 대한 인식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33 Ⅲ. 연구방법 35 1. 연구모형 35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6 3. 조사도구의 구성 38 4. 자료수집 및 분석 40 5.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2 Ⅳ. 연구결과 48 1. 주요변인 기술통계 분석 48 2. 변수 간의 상관관계 49 3. 학습조직이구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50 4. 학습조직이구축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4 Ⅴ. 요약 및 결론 59 1. 요약 59 2.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5 부록 7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공공기관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에 대한 인식과 조직유효성관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평생교육-
dc.date.awarded201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9547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637-
dc.subject.keyword학습조직-
dc.subject.keyword공공기관의 학습조직 구축수준-
dc.subject.keyword조직유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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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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