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한국사』와 연계한 현장체험학습 설계방안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구병-
dc.contributor.author송누리-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1:42Z-
dc.date.available2018-11-08T08:21:42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1888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08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2015. 2-
dc.description.abstrac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II. 현장체험학습과 교육과정과의 연계 6 1. 현장체험학습의 의미 6 2. 현장체험학습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7 가) 7차 교육과정(2000. ~ 2008.)에 나타난 현장체험학습 관련 목표분석 8 나) 2009 개정교육과정에 나타난 현장체험학습 관련 목표분석 10 III. 고등학교 한국사내용과 장소 분석 13 1. 고등학교 한국사덕수궁, 정동 자료 수록 현황분석 15 2.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속 장소분석과 활용방안 26 가) 덕수궁과 정동의 역사 27 나) 교과서 속 역사적 사건관련 장소분석과 활용방안 33 다) 교과서 속 사회 변화 관련 장소분석 42 IV. 현장체험학습의 설계 44 1. 교과 연계 현장체험학습 지도안 개발 44 가)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사 내용의 영역과 성취기준분석 48 나) 장소 설정과 범주별 분류 51 2. 현장체험학습 3단계 수업모형 53 가) 교과내용을 활용한 사전학습 53 나) 관찰을 통한 본시학습 59 다) 정동역사탐방지도 만들기를 활용한 사후학습 69 V. 결론 76 참고문헌 8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고등학교 『한국사』와 연계한 현장체험학습 설계방안-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역사교육-
dc.date.awarded201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9546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8884-
dc.subject.keyword대한제국-
dc.subject.keyword덕수궁-
dc.subject.keyword정동-
dc.subject.keyword현장체험학습-
dc.subject.keyword한국사 교과서-
dc.subject.keyword탐구학습-
dc.title.subtitle대한제국시기의 덕수궁과 정동을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History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