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를 통한 우회도로 통행시간 제공이 통행패턴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일수-
dc.contributor.author양선필-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1:38Z-
dc.date.available2018-11-08T08:21:38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1886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06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교통공학과,2015. 2-
dc.description.abstract국민들의 생활수준 향상 및 여가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하여 주말 및 휴일 동안 고속도로에는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범국가적 차원에서 교통혼잡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도로건설에 다른 막대한 예산투입을 경감시키고 바른 실행효과를 거두기 위하여 통합교통 정보를 활용한 교통관리기법이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혼잡에 대처하는 방안으로서 물리적 고속도로 네트워크 확충, 주말 교통수요 조절 그리고 교통수요의 시간적·공간적 분산 등이 적용될 수 있다. 이중에서 한국도로공사가 보유한 ITS 인프라를 이용하여 교통수요의 분산을 유도하는 것이 가장 비용-효과측면에서 효율적이다. 이에 한국도로공사는 시범운영 구간을 선정하여 고속도로 정체 시 도로전광표지를 통하여 국도 등 우회도로의 소요시간 정보를 표출함으로써 고속도로 운영관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도로공사가 운영 중인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또는 경부고속도로에 설치된 VMS를 대상으로 국도 우회정보를 표출하는 데 필요한 교통관리전략 및 우회도로 이용 안내 기준정립, 우회안내 정보제공방법, 우회도로 소요시간 산출방법, 우회율 분석 등을 시행하였다. 2014년 1월 18일 영동고속도로 여주IC~문막IC의 우회교통량을 이용하여 고속도로 본선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분석한 결과, 본선의 정체길이는 7.8km 감소하였으며 평균통행속도는 5.3km/h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VMS를 통한 국도우회정보 제공이 고속도로 정체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우회도로에 IT시설이 없는 구간에 대해 민간정보 사업자와의 정보연계 등을 검토함으로써 정확한 우회도로 소요시간을 제공하고, 운전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노선을 찾아서 확대함으로써 본 연구를 바탕으로 이용자에게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2 제3절 연구의 수행과정 4 제2장 관련 문헌 고찰 5 제1절 국외 우회안내 관련 사례 조사 5 제2절 국내 관련 연구 고찰 8 제3장 우회안내 기준 및 전략수립 13 제1절 우회도로 선정 13 제2절 우회판단 기준 선정 17 제3절 우회안내 시스템 구축 20 제4절 우회안내 전략수립 24 제4장 우회안내 시행결과 및 홍보방안 29 제1절 우회안내 운영현황 29 제2절 우회율 분석 31 제3절 우회안내 효과분석 37 제4절 정보제공 홍보 전략수립 40 제5절 홍보매체 다양화 방안 41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2 참 고 문 헌 4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VMS를 통한 우회도로 통행시간 제공이 통행패턴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dc.title.alternativeyang sun pil-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yang sun pil-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1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9544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8865-
dc.title.subtitlevms를 활용한 고속도로와 국도 소요시간 비교-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