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학교육학회지에 게재된 논문들의 분류와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황동주-
dc.contributor.author김경원-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1:08Z-
dc.date.available2018-11-08T08:21:08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1951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93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5.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2005년부터 2014년까지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수학교육〉과 시리즈 E〈수학교육논문집〉에 게재된 694편의 논문들을 ZDM 분류와 MSC2000 분류로 분류하고 연도, 영역, 교육기관, 주제어별로 분석하였다. 또한, 이강섭(2003)의 “〈수학교육〉에 게재된 논문의 분류와 분석 -통권 1호부터 통권 99호까지-”와 김영록, 김수연, 장재덕(2009)의 “논문집 시리즈 A〈수학교육〉에 게재된 논문들의 분류와 분석 -2000년부터 2008년까지 게재된 논문들을 중심으로-”를 참고하여 1963년부터 2014년까지 수학교육학회지에 게재된 논문들을 중심으로 연도, 영역, 교육기관, 주제어별로 수학교육 연구 동향을 파악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수학교육 연구 동향을 파악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연도별 논문 게재 수를 보면 시리즈 A〈수학교육〉은 매년 약 30편의 논문이 게재되었고, 시리즈 E〈수학교육논문집〉은 2005년 이후로 논문 게재 수가 감소하였다. 둘째, MSC2000 분류를 이용하여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시리즈 A〈수학교육〉은 97C(수학교육 연구와 수학교육 심리학)에 관한 논문이 가장 많이 게재되었고, 시리즈 E〈수학교육논문집〉은 97D(수학교육 및 수학수업)에 관한 논문이 가장 많이 게재되었다. 또한 ZDM 분류를 MSC2000 분류의 보완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시리즈 A〈수학교육〉은 기하학에 관한 논문이 가장 많고, 시리즈 E〈수학교육논문집〉은 해석에 관한 논문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시리즈 A〈수학교육〉과 시리즈 E〈수학교육논문집〉에 게재된 논문들을 합하여 살펴본 결과 기하에 관한 논문이 가장 많고, 대수에 관한 연구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기관별로 분석한 결과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시리즈 A〈수학교육〉과 시리즈 E〈수학교육논문집〉 모두 중학교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유아, 특수, 직업, 성인교육기관에 관한 연구는 거의 게재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주제어별로 분석한 결과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시리즈 A〈수학교육〉과 시리즈 E〈수학교육논문집〉에 게재된 논문들의 주제어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것은 문제해결이며 그 다음으로 스토리텔링이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수학교육 연구의 기본 자료로서 국내 모든 학회지와 학위논문의 분류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기하학에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유아교육, 특수교육, 직업교육, 성인교육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용어의 정의 2 4. 연구의 제한점 3 5. 연구의 기대 효과 3 Ⅱ. 이론적 배경 4 1. ZDM 분류 4 2. MSC2000 분류 5 3. 선행연구 동향 6 Ⅲ. 연구방법 및 절차 9 1. 연구 대상 9 2. 연구 방법 9 Ⅳ. 연구결과 및 분석 11 1. 연도별 분석 11 2. 영역별 분석 12 3. 교육기관별 분석 17 4. 주제어별 분석 19 Ⅴ. 결론 및 제언 21 1. 결론 21 2. 제언 22 참 고 문 헌 2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한국수학교육학회지에 게재된 논문들의 분류와 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9573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510-
dc.subject.keyword한국수학교육학회지-
dc.title.subtitle2005년부터 2014년까지 시리즈A와 시리즈E를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