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노드를 위한 RPL기반의 하이브리드 모드 라우팅 프로토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기형 | - |
dc.contributor.author | 손우성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21:02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21:02Z | - |
dc.date.issued | 2015-08 | - |
dc.identifier.other | 20227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90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식정보공학과,2015. 8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무선 센서 네트워크(Wireless Sensor Network)에서 이동성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특히 저 전력 무선센서 네트워크(Low power and Lossy Networks)를 지원하기 위한 RPL(IPv6 Routing Protocol for Low Power Lossy Networks)의 경우 저 전력, 저 용량 센서 디바이스들에 적합하게 설계 되었으며 다양한 요구사항을 수용하기 위해 여러 가지 메트릭 방법을 지원하지만 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한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정적인 환경에 적합하게 설계된 RPL에서 이동성을 지원하기 위해 모바일 노드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저장(Storing)모드에서 변화하는 모바일노드의 토폴리지를 재구성하기 위해 RPL제어메시지 인터벌을 사용하여 적용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하지만 저장모드의 경우 모바일 노드의 수가 증가할 때 노드들의 라우팅 테이블 사이즈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에너지효율이 낮아 질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노드들에 이동성을 지원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한 저장모드와 비 저장모드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모드를 제안한다. 하이브리드모드의 경우 비 저장모드(Non-Storing)에 비해 헤더의 패킷사이즈가 줄어들고, 저장모드에 비해 모바일노드의 수가 증가해도 라우팅 테이블의 크기가 증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 에너지효율측면에서 성능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차례(List of Text) 제 1 장 서 론.......................................................................................1 제 2 장 관련연구.......................................................................................3 제 1 절 RPL............................................................................................. 3 제 1 항 DIO 메시지........................................................................... 5 제 2 항 DAO, DIS 메시지............................................................... 8 제 3 항 RPL의 DAG형성...............................................................10 제 4 항 RPL의 트랙픽 유형..........................................................11 제 2 절 RPL의 모드............................................................................ 12 제 1 항 저장모드(Storing Mode)................................................... 13 제 2 항 비 저장모드(Non-Storing Mode)................................... 14 제 3 장 하이브리드 모드 제안방법........................................................ 15 제 1 절 문제제기.............................................................................. 15 제 1 항 모드별 패킷헤더 비교......................................................16 제 2 항 저장모드의 라우팅 테이블 크기...................................17 제 3 항 하이브리드 모드..................................................................18 제 4 장 실험 및 평가................................................................................ 19 제 1 절 실험환경 구성 및 분석........................................................ 19 제 1 항 실험환경................................................................................19 제 2 항 모드별 에너지 효율 비교................................................22 제 3 항 모바일 노드 수의 증가에 에너지 효율 비교.............23 제 4 항 노드와 모바일노드 증가에 따른 에너지효율 비교..24 제 5 항 노드 수의 증가에 따른 에너지효율 비교...................25 제 6 항 모바일노드 비율증가에 따른 에너지효율 비교........26 제 7 항 제안하는 기법의 효율성 확인.......................................27 제 5 장 결론 및 향후과제........................................................................28 참고문헌...........................................................................................................29 Abstract...........................................................................................................31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모바일노드를 위한 RPL기반의 하이브리드 모드 라우팅 프로토콜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지식정보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5.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0552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227 | - |
dc.subject.keyword | RPL | - |
dc.subject.keyword | 모바일노드 | - |
dc.subject.keyword | 하이브리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