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검지용 코일센서를 이용한 시공방식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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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철기-
dc.contributor.author이상오-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0:53Z-
dc.date.available2018-11-08T08:20:53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1953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86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ITS학과,2015. 2-
dc.description.abstract지능형교통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은 도로와 차량 등 기존 교통의 구성요소에 첨단의 전자,정보,통신 기술을 적용시켜 교통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통행자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통행과 교통체계의 효율성을 위한 교통부문의 정보화 사업이다. 이러한 ITS 분야에서 신호제어, 교통소통, 교통사고 회피, 자동단속 등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되는 교통량, 점유율, 속도 등의 실시간 도로 상황정보를 센서를 통해 수집하여 분석, 제공하는 센서 기술이다. 루프검지기, 영상검지기, 레이더검지기, 지자기검지기 등 기존 Traffic Surveillance & Detection 기술은 우수한 성능을 기반으로 ITS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으나 설치와 유지관리에 필요한 비용이 과다하거나 실시간 정보 수집 신뢰성이 낮아서 전국적인 확산이 어렵고, ITS 적용 효과를 극대화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기존 루프방식은 도로 파손의 원인중 하나이며, 시공시 교통체증과 사고위험 요수 중에 하나이다. 그래서 이번 연구에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시공방식을 개발하고자 한다. 코일센서를 이용하여 도로 커팅 면적을 최소화 하여 도로 파손의 원인을 줄이고, 시공시간을 단축하여 교통체증 및 사고위험 요소를 줄임으로써 경제적 이득을 취 할 수 있다. 노면 파손에 따른 센서 고장 과 과적 차량으로 인한 파손이 적어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 할 수다. 이런한 개선점을 찾고자 차량 검지용 코일센서를 이용하여 시공방식을 개발하고 자 한다. 이번 연구에서 현장에서 시공하는 루프 시공방식과 코일센서 시공방식을 측정하여, 시공시간, 재료 소모량 등을 비교하여 표준화된 코일센서 시공방식을 개발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장 서 론 .......................... 1 제 2장 차량검지기 개념 및 기술........... 2 2.1 검지기의 개념............................ 2 2.2 검지기 종류 및 장단점.................... 4 2.2.1 루프검지기............................. 4 2.2.2 피에조검지기...........................12 2.2.3 영상검지기.............................18 제 3장 코일센서 개념 및 기술.............23 3.1 코일센서의 소개..........................23 3.2 코일센서의 전자기적 특성.................25 3.3 코일센서의 동작원리......................27 3.4 코일센서의 시공 비교.....................29 3.5 코일센서의 실험 및 데이터................32 3.6 코일센서 루프와의 특성비교...............42 3.7 코일센서의 활용분야......................43 3.7.1 차량검지기(VDS)........................43 3.7.2 교통량조사장비(AVC)....................44 3.7.3 교통신호제어기.........................44 3.7.4 무인단속장비...........................45 제 4장 시공방법 비교................... 47 4.1 루프 시공 방법 ........................47 4.2 코일센서 시공 방법.....................54 4.3 시공 시간 비교 ........................60 4.4 재료 소모량 비교.......................62 제 5장 결 론........................... 63 Abstract .................................64 References ...............................6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차량 검지용 코일센서를 이용한 시공방식 개발-
dc.title.alternativeLee Sang O-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Sang O-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ITS학과-
dc.date.awarded201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9569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537-
dc.subject.keyword코일센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IT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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