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팩의 열적 거동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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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신치범-
dc.contributor.author구보람-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8:58Z-
dc.date.available2018-11-08T08:18:58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1957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80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에너지시스템학과,2015. 2-
dc.description.abstract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의 열적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위한 simulation program의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리튬이온전지의 열전도도는 각종 구성요소의 열전도저항이 직렬 및 병렬로 연결된 것으로 간주하였다. 리튬이온전지의 전극 내에서 발생하는 열은 전극의 전위와 전류 밀도 분포의 예측을 통하여 전극 내의 반응열과 내부 저항에 의한 저항열을 계산하는 모델링 방법론을 이용하였다. 유한체적법을 사용하여 자연대류 냉각 조건에서 모듈의 열적 특성을 해석하였다. 모듈의 모델링 결과는 모듈의 실험결과와 비교 통하여 열적 거동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팩의 경우 UDDS mode(Urban Dynamometer Driving Schedule mode, 시내 주행 모드)를 이용해 비 정상상태의 온도해석을 수행함으로써 도로 주행 시 리튬이온전지의 온도분포 예측을 가능하게 하였다. 다양한 유량과 구조에 대하여 팩의 열적 특성을 해석하였다.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의 최적 열관리 기술 개발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요약 ⅰ 목차 ⅱ 그림 차례 ⅲ 표 차례 ⅵ 사용기호 ⅶ 1. 서 론 1 2. 해석 모델 6 2.1. 모듈의 열적 거동 해석 모델 6 2.2. 팩의 열적거동 해석 모델 13 2.3. UDDS profile에 따른 열적특성에 관한 연구 20 3. 모델링 결과 22 3.1. 모듈의 열적 거동 모델링 결과 22 3.2. 팩의 열적 거동 모델링 결과 26 3.2.1. 자연대류 조건 하의 팩의 열적 거동 모델링 결과 26 3.2.2. 다양한 냉각 조건 하의 팩의 열적 거동 모델링 결과 29 4. 결 론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팩의 열적 거동 해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the thermal behaviors of a lithium-ion battery pack for electric vehicle application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에너지시스템학과-
dc.date.awarded201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9566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576-
dc.subject.keyword리튬이온전지-
dc.subject.keyword열적 거동 해석-
dc.subject.keyword시큘레이션-
dc.subject.keyword전산모사-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Energy System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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