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이 전문심폐소생술 지식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설계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S시에 소재한 S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으로 실험군 30명과 대조군 29명이었으며, 2014년 9월 1일부터 10월 10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험군에게는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대조군에게는 강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제공하였다.
연구도구는 전문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은 대한심폐소생술협회(2011)의 한국형 전문심폐소생술 교육과정의 사전지식 조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전문심폐소생술에 대한 수행능력은 최향옥(2006)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χ2-test와 Independent t-test, ANCOVA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전문심폐소생술 지식점수가 높을 것이다.’ 라는 제 1가설은 지지되었다. 전문심폐소생술 지식점수는 실험군 80.80점, 대조군 75.03점으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t=9.94. p=.003).
2.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전문심폐소생술 수행능력점수가 높을 것이다.’라는 제 2가설은 지지되었다. 전문심폐소생술 수행능력점수는 실험군 106.37점, 대조군 86.45점으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t=36.08, p<.001).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강의기반 전문심폐소생술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전문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수행능력이 유의하게 증가하여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이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지식과 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