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표현신념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 : 정서표현양가성의 매개 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희천-
dc.contributor.author지서현-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6:55Z-
dc.date.available2018-11-08T08:16:55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2329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27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16.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표현양가성이 정서표현신념과 대인관계문제를 매개하는지 검증하는 것이었다. 연구를 위해 대학생 314명을 대상으로 정서표현신념, 정서표현양가성, 대인관계문제를 측정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이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정서표현신념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를 정서표현양가성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인관계문제를 호소하는 내담자의 경우 정서표현양가성과 그 기저의 정서표현신념을 다루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대인관계문제의 하위유형을 나누어 정서표현신념과 대인관계 하위 유형 간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양가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정서표현양가성은 정서표현신념과 ‘사람들에게 향함’을 완전 매개하였고, 정서표현신념과 ‘사람들에게 멀어짐’을 부분 매개한 반면, 정서표현신념과 ‘사람들에게 맞섬’은 매개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4 1. 정서표현신념과 정서표현양가성 4 1) 정서표현양가성 4 2) 정서표현신념 6 3) 정서표현신념과 정서표현양가성 7 2. 대인관계문제 8 1) 대인관계문제 8 2) 정서표현양가성 및 정서표현신념과 대인관계문제 9 III. 연구 목적 및 가설 11 1. 연구 목적 11 2. 연구 가설 및 연구 모형 12 IV.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13 2. 측정 도구 13 1) 정서 표현에 대한 신념 13 2) 정서표현양가성 14 3) 대인관계문제 14 3. 자료 분석 15 V. 연구 결과 16 1.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16 2. 측정모형 검증 16 3. 연구모형 검증 17 1) 부분매개 모형과 완전매개 모형 검증 17 2) 부분매개 효과 검증 19 4. 대인관계문제 유형별 모형 검증 20 1) 사람들에게 향함 20 2) 사람들에게 맞섬 21 3) 사람들에게 멀어짐 21 VI. 논의 23 참고 문헌 28 부록 32 Abstract 3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정서표현신념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 : 정서표현양가성의 매개 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1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5883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296-
dc.subject.keyword정서표현신념-
dc.subject.keyword정서표현양가성-
dc.subject.keyword대인관계문제-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