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소설을 통한 소설교육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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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송현호-
dc.contributor.author김미숙-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6:54Z-
dc.date.available2018-11-08T08:16:54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2324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27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16. 8-
dc.description.abstract자전소설은 작가 자신의 체험이 바탕이 된 삶의 이야기로 작가 자신의 기억과 체험을 바탕으로 사실적인 내용으로 서술하되, 이야기의 연결과정에서 소설 형태의 허구가 포함되며 사실의 체험이 주요 내용으로 쓰여 진 소설이다. 이러한 자전소설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과 자아 성찰을 하는 청소년시기를 보내고 있는 학습자들에게 자기 이해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데 매우 유의미하다. 자전소설 형식으로 많은 작품을 쓴 박완서의 소설은 자신이 겪었던 체험을 바탕으로 잔잔하고 솔직하게 자신의 성장과정과 사회 모습을 그렸으며 소설작품을 통하여 민족의 분단과 한국 전쟁의 비극적 역사를 더 적극적인 체험이 가능하며 그 당시 평범한 일상을 살아갔던 민초들의 삶도 엿볼 수 있다. 그중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는 박완서의 대표적 자전소설로 작가 자신이 화자가 되어 자신의 유년시절과 청년시절 체험의 이야기를 증언하듯이 써내려 간 작품으로 작가-화자-주인공의 유사성이 지켜지며 작가의 기억을 소설로 풀어내는 과정에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또한 작가와 작가를 둘러싼 가족사 그리고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 모두가 겪었던 우리 시대의 아픈 역사의 생생한 증언도 담겨 있다. 본고에서는 자전소설의 개념과 자전소설의 교육적 가치를 박완서의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자전소설을 활용한 가치 있는 소설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하였다. 먼저 자전소설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를 논하였고 박완서의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의 작품 분석을 통하여 자전소설을 활용한 소설 수업에서 기대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자전소설을 활용한 교수. 학습 방법 및 구체적인 학습 지도안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가 소설 교육을 통해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학습자 자신의 삶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소설 교육에 대하여 논하였다. 본고에서 논의 된 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2장에서는 자전소설의 특성을 살펴보았고 자전소설이 갖는 특성을 바탕으로 작품 분석을 통하여 자전소설의 교육적 가치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3장에서는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위주로 한 소설수업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교수-학습 지도안은 4차시를 기준으로 각 차시별 학습목표를 중학교 1-3학년군 문학영역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설정하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교수-학습 내용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능동적인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서 나아가 자신의 내면화 과정을 통해 학습자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활동과 그 활동을 통해 가치 있는 삶의 태도를 배워 나가도록 소설 작품과 연관 지어 활동을 평하고 정리하는 단계로 교수-학습 내용을 제시하였다. 현재 학습자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박완서 작가의 자전소설을 통한 소설 수업은 자아에 대한 비슷한 고민을 하며 성장하는 학습자들에게 매우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소설 수업의 경험을 줄 것이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학습자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면서 흥미를 가질 수 있고 나아가 소설이 주는 가치를 자신에게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삶에 대한 좋은 태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학습자에게 소설 수업을 통하여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여러 삶의 모습을 경험하며 소설 읽기에 흥미를 가질 수 있으며 좋은 작품을 골라 읽고 다양하고 풍성한 해석과 비판으로 삶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선행 연구 검토 3.연구 대상 및 방법 Ⅱ. 자전소설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 1.자전소설의 개념 2.<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의 자전소설적 특성 3.자전소설을 활용한 소설 수업의 가치와 효과 Ⅲ.자전소설을 활용한 소설 수업의 실제 1.자전소설을 활용한 소설 수업의 교수. 학습 방법 탐색 (1) 중학교 문학 영역의 성취기준 (2) 구체적 소설 수업의 설계 2.자전소설을 활용한 소설 수업의 실제 (1) 소설 수업의 구체적 교수. 학습 방법 및 내용 3.교수. 학습 지도안 Ⅳ.결론 < 참고문헌>-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자전소설을 통한 소설교육 방안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1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5883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243-
dc.subject.keyword자전소설을 통한 소설교육 방안 연구-
dc.title.subtitle박완서<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를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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