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자율성지지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기본심리욕구 충족의 매개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박동혁 | - |
dc.contributor.author | 윤진희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16:48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16:48Z | - |
dc.date.issued | 2016-08 | - |
dc.identifier.other | 2297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24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6.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자율성지지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매개효과를 가정하고 이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301명이었으며,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자율성지지 척도, 학습 몰입 척도, 기본심리욕구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판과 AMOS 21.0판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변인의 상관 분석 결과, 교사의 자율성지지, 기본심리욕구 충족, 학습몰입 세 변인 간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둘째,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기본심리욕구의 충족을 매개로 학습몰입에 영향을 주는지 매개모형의 적합도를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평가하고 검증한 결과,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즉, 초등학생이 교사의 자율성 지지를 지각할수록 기본심리욕구 충족수준이 높아져서 학습몰입수준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주요어: 교사의 자율성지지, 기본심리욕구, 학습몰입, 자기결정성이론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II. 이론적 배경 7 1. 학습몰입 7 2. 교사의 자율성지지 17 3. 기본심리욕구 19 4. 선행연구 동향 26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측정도구 30 3. 조사 절차 및 자료 분석 34 IV. 연구 결과 36 1. 주요 변인들의 일반적인 경향 36 2. 모형 검증 40 V. 논의 및 제언 47 1. 논의 47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1 참고문헌 52 부 록 61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자율성지지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기본심리욕구 충족의 매개효과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 |
dc.date.awarded | 2016.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5887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978 | - |
dc.subject.keyword | 학습몰입 | - |
dc.subject.keyword | 자율성지지 | - |
dc.subject.keyword | 기본심리욕구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