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소진과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마음챙김 매개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효정-
dc.contributor.author이아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6:39Z-
dc.date.available2018-11-08T08:16:39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2296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20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6.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사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임파워먼트 그리고 마음챙김이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교사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과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데 마음챙김이 매개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스트레스, 소진, 마음챙김, 임파워먼트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가? 둘째, 교사 직무 스트레스가 임파워먼트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음챙김이 매개하는가?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 및 충청도 소재하는 초등학교 교사 120명, 중학교 교사 120명, 고등학교 교사 120명으로 교사 총 360명으로 설문을 하여 343명의 설문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교사의 스트레스, 소진, 임파워먼트, 마음챙김에 대해 기술통계분석을 하여 각 변인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SPSS 21.0, Amos 21.0 및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이용하여 스트레스가 소진과 임파워먼트를 거쳐 각각 마음챙김으로 가는 매개경로를 확인해 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스트레스, 마음챙김, 소진과 임파워먼트 간 유의한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사 스트레스와 소진과 임파워먼트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마음챙김과 소진의 상관관계에서 부적인 상관을 미치며 마음챙김과 임파워먼트는 정적인 상관을 미치는 것으로 타나났다. 즉, 스트레스는 소진, 임파워먼트 마음챙김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하는지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가 소진으로 이어질 때, 마음챙김은 부분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또한, 스트레스가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여 스트레스와 임파워먼트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은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사가 직무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마음챙김을 통해서 심리적 소진이 예방할 수 있으며 임파워먼트는 높아 학교 직무 수행과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으로 기능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요구하는 교사에게 많은 직무 스트레스가 있더라도 마음챙김을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고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교사 직무 스트레스 과정에서 소진을 낮추고 임파워먼트를 높이기 위해서는 마음챙김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심리적 소진 7 2. 임파워먼트 8 3. 직무 스트레스 9 4. 마음챙김 11 5.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13 6. 직무스트레스와 임파워먼트의 관계 14 7. 직무스트레스와 마음챙김의 관계 16 8. 마음챙김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 17 9. 마음챙김과 임파워먼트의 관계 18 Ⅲ.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20 2. 측정도구 22 3. 분석 방법 25 Ⅳ. 연구결과 27 1. 마음챙김, 소진, 스트레스 임파워먼트의 기술분석 27 2. 마음챙김, 소진, 스트레스 임파워먼트의 상관관계 28 3. 스트레스가 소진과 임파워먼트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28 Ⅴ. 논의 및 결론 35 1. 요약 및 논의 35 2. 결론 및 제언 37 참고문헌 40 부록 5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교사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소진과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마음챙김 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burnout and empowerment on teachers job stress : The mediator Effect of Mindfulnes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A Young-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상담심리-
dc.date.awarded201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5867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966-
dc.subject.keyword교사 스트레스-
dc.subject.keyword소진-
dc.subject.keyword임파워먼트-
dc.subject.keyword마음챙김-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