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생태계 교육을 위한 HMD 기반 VR 수족관에 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오규환 | - |
dc.contributor.author | 유재원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16:34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16:34Z | - |
dc.date.issued | 2016-08 | - |
dc.identifier.other | 2321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17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2016.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HMD 기반 가상현실에 대한 관심 및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대형 수족관에서 진행하는 해양 생태계 교육용 프로그램과 가상현실 환경에서 작동하는 교육용 프로그램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해양 생태계의 학습을 위하여 가상현실 환경에서 작동하는 가상 수족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시제품을 제안 및 구현한다. 해당 연구에서 구현한 프로그램에서는 주로 게임 등의 콘텐츠에서 사용되는 퀘스트 구조를 차용하여 아동으로 하여금 해양 생태계 학습에 흥미를 느끼도록 유도하며, 가상 물고기와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연구는 제안한 가상 수족관 프로그램이 체험형 해양 생태계 교육에 대한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보조적인 수단으로써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설문조사를 통해 기존의 수족관 체험학습에 비해 이 프로그램이 교육용 프로그램으로써 가지는 더 효과적인 장점을 제시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I. 서론 A. 연구 배경 B. 연구 목적과 방법 II. 선행 연구 및 사례 분석 A. 선행 연구 분석 B. 관련 선행 사례 분석 1. 서울 코엑스 아쿠아리움의 교육 프로그램 9 2. 부산 씨라이프 아쿠아리움의 교육 프로그램 3. 아쿠아리움 VR 4. 구글 엑스페디션 5. 히어로즈 온 파이어 C. 기존 사례의 한계점 및 해결 방안 III. 브이알큐아리움 구현 A. 브이알큐아리움 개요 B. 브이알큐아리움 화면 구성 C. 물고기 이동 구현 D. 콘텐츠 구성 및 조작 E. 브이알큐아리움의 UI 구성 F. 브이알큐아리움 어류 도감 탐구지 IV. 결론 A. 관련 분야 종사자 의견 설문 B. 결론 및 향후 과제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해양 생태계 교육을 위한 HMD 기반 VR 수족관에 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VR Aquarium with HMD for Marine Ecosystem Educatio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 | - |
dc.date.awarded | 2016.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5889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211 | - |
dc.subject.keyword | 가상현실 | - |
dc.subject.keyword | 가상 수족관 | - |
dc.subject.keyword | 해양 생태계 | - |
dc.subject.keyword | 체험형 교육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