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GPS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의 교통상황 판단 알고리즘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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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철기 |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덕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16:3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16:30Z | - |
dc.date.issued | 2016-08 | - |
dc.identifier.other | 2322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16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6. 8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재 국내의 신호시스템은 정지선 검지기 및 대기길이 검지기를 활용하여 도로의 교통상황을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 상황에 맞는 신호제어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정지선 검지기 및 대기길이 검지기의 경우 차량의 검지기 점유율에 기반하여 도로의 교통상황을 파악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과포화 상황에도 차량의 점유율이 1.0을 넘지 않는 등 도로의 과포화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해 신호운영의 효율성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서울시에 등록된 법인택시 GPS 데이터를 가공하여 산출된 통행속도 및 대기행렬 영향범위를 기반으로 도로의 교통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수립된 교통상황 판단 알고리즘에서는 도로의 교통상황을 차량의 실제통행속도와 국내의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한 서비스 수준 E에 해당하는 통행속도를 비교하여 도로의 비혼잡상황 및 혼잡상황을 판단하였으며 혼잡상황은 대기행렬 영향범위 및 성장여부에 따라 포화(비성장, 성장, 위험), 과포화(비성장, 성장) 상황으로 세부적으로 나타내었다. 본 논문에서 수립된 교통상황 판단 알고리즘을 도로의 과포화 상황이 자주 발생하는 구간에 적용해보았으며 그 결과 비슷한 통행속도 및 대기행렬 영향범위를 가지고 있더라도 도로의 길이의 차이로 인하여 도로의 교통상황이 전혀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를 통해 통행속도, 대기행렬 영향범위라는 교통조건에 링크길이라는 도로조건을 같이 고려함으로서 면밀하게 교통상황을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미 지난시점의 GPS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통상황을 판단하였으며 이로 인해 실측치와의 비교분석을 시행하지 못하였다는 문제점이 있으며 향후 연구에서는 실측치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문제점 분석을 수행할 필요성이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 방법 및 수행절차 2 제 2 장 이론 및 선행 연구 고찰 4 제 1 절 교통상황 판단 기준 현황 4 제 2 절 COSMOS 시스템과 교통상황의 상관관계 8 제 3 절 관련 연구 고찰 10 제 4 절 시사점 13 제 3 장 교통상황 판단 방안 수립 14 제 1 절 GPS 데이터 활용 방안 14 제 2 절 도로의 교통상황 판단 알고리즘 개발 21 제 4 장 교통상황 판단 알고리즘 성능 검증 26 제 1 절 시·공간적 범위 설정 26 제 2 절 알고리즘 적용 및 분석 28 제 5 장 연구 결과 및 향후 연구과제 32 제 1 절 결론 32 제 2 절 향후 연구과제 33 참 고 문 헌 35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택시 GPS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의 교통상황 판단 알고리즘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the road traffic situation assessment algorithm using taxi GPS data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6.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5887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223 | - |
dc.subject.keyword | 교통상황 판단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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