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통제성이 전문적인 도움 추구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스트레스 대처 양식의 매개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희천-
dc.contributor.author조경현-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6:30Z-
dc.date.available2018-11-08T08:16:30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2184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16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16.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내외통제성이 전문적인 도움 추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스트레스 대처 양식이 매개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 대학생 262명을 대상으로 내외 통제성 척도(Locus Of Controll), 스트레스 대처 양식 척도(The Way of Coping Checklist), 전문적인 도움 추구 태도 척도(Attitude Toward Seeking Professional Psychological Help Scale)가 포한된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 예상한 연구모형이 유의미 하지 않았다. Bias Corrected(BC) Bootstrap 분석 결과 매개 효과 또한 유의미하지 않음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서 연구자는 원인의 변화 가능성 지각(stability of causality), 사회적지지 수용도(network orientation)라는 변인이 전문적인 도움 추구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 내적 변인임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네 가지 제시하고 이에 따른 추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2 1. 내외통제성 2 2. 전문적인 도움 추구 태도 5 3. 스트레스 대처 양식 7 4. 변인들 간의 관계 9 Ⅲ. 연구 목적 및 가설 10 1. 연구 목적 10 2. 연구 문제 및 가설 10 3. 연구 모형 11 Ⅳ. 연구 방법 12 1. 연구 대상 12 2. 측정 도구 12 2.1. 내외통제성 : LOC 13 2.2. 스트레스 대처 방식: TWCC 13 2.3. 전문적인 도움 추구 태도 : ATSPPH 13 3. 분석 방법 14 Ⅴ. 연구 결과 15 1. 기술 통계 및 상관분석 15 2. 측정모형의 검증 16 3. 매개효과의 검증 17 Ⅵ. 논의 17 참고문헌 20 부록 25 ABSTRACT 3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내외통제성이 전문적인 도움 추구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스트레스 대처 양식의 매개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1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3950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842-
dc.subject.keyword내외통제성-
dc.subject.keyword스트레스 대처 양식-
dc.subject.keyword전문적인 도움 추구 태도-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