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U 검증을 위한 역공학 기반의 하드웨어포함 시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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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상철-
dc.contributor.author박지명-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6:02Z-
dc.date.available2018-11-08T08:16:02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2187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05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2016.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차량의 동작을 제어하는 임베디드 시스템인 ECU(Electronic Control Unit)의 HILS(Hardware-In-the-Loop Simulation)를 위한 역공학적 방법론을 제안한다. ECU의 HILS는 ECU가 차량에 장착되어 동작하는 것을 검증하기 위해서 가상 차량에 실제 ECU를 장착하여 동작시키는 시험방법을 말한다. HILS 수행을 위해서는 ECU의 입, 출력 신호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가상차량모델(Virtual vehicle model)이 반드시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가상차량모델은 수학적인 모델로 표현되는데, 수학적인 모델은 타겟 시스템의 동작을 수학적인 알고리듬을 사용하여 모델링하는 가상 차량 모델이다. 이 모델은 실제 차량의 동작과 동일한 수준에서 표현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정합성 검토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고 실시간 계산을 위해서 고가의 시험장비가 필요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관측된 센서데이터를 입력 신호로 이용한 HILS가 연구되었다. 관측된 센서데이터를 그대로 이용하면 정합성을 검토할 필요가 없지만, 데이터의 관리 및 확인이 용이하지 않고, 시나리오마다 데이터를 새로 관측해야하기 때문에 새로운 시나리오를 시험하기 위한 시간과 비용이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센서데이터를 역공학적으로 분석해서 시험모델로 작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HILS를 수행함으로써 정합성 검토와 실시간 계산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시나리오의 확인 및 수정을 가능하게 하고 관리를 용이하게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장 서론 1 1 절 연구 배경 1 2 절 연구 목표 4 3 절 연구 구성 5 2장 관련 연구 6 1 절 EMS ECU의 HILS를 위한 가상 차량 환경 6 2 절 수학적인 모델을 이용한 HILS 8 3 절 관측된 센서데이터를 이용한 HILS 10 4 절 수학적인 모델 및 관측된 센서데이터를 이용한 HILS의 특징 비교 11 3장 역공학 모델을 이용한 HILS 13 1 절 역공학적 모델을 이용한 HILS 개요 13 2 절 역공학적 모델을 이용한 HILS 수행 절차 14 3 절 역공학적 모델 구조 17 4장 관측된 센서데이터 분석을 통한 시험 모델 작성 21 1 절 관측된 센서데이터의 종류 21 2 절 역공학적 데이터 분석 방법 23 3 절 명령(Command) 정의 27 5장 HILS 수행 결과 31 1 절 정상 시나리오 시험 수행 결과 31 2 절 오류 시나리오 시험 수행 결과 32 6장 결론 및 향후연구 33 참고문헌 (Bibliography) 34 영문요약 (Abstract) 3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ECU 검증을 위한 역공학 기반의 하드웨어포함 시뮬레이션-
dc.title.alternativeReverse Engineering based HILS for ECU Verificati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PARK JIMYOUNG-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dc.date.awarded201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3939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874-
dc.subject.keywordHILS-
dc.subject.keywordECU-
dc.subject.keywordReverse engineering-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is paper proposes the reverse engineering methodologies for HILS(Hardware-In-the-Loop Simulation) of the ECU(Electronic Control Unit) to control the vehicle behavior. HILS means an operation test method of the real ECU attached to the virtual vehicle to verify the operation when the ECU is mounted on the vehicle. In order to perform HILS, the virtual vehicle model to interact with the input and the output signal of the ECU is required. In general, a virtual vehicle model is represented by a mathematical model, the mathematical model is a virtual vehicle model that models the behavior of the target system using a mathematical algorithm. This model must invest a lot of time and effort to validate consistency because they must be able to be expressed at the same level as the operation of the real vehicle. This model has the disadvantage of requiring an expensive test equipment for real-time calculation. Alternatively, there was HILS using observed sensor data as the input signal. HILS using a observed data is no need to verify the integrity. However, this is not easy to manage and verify the data. because the data must be observed for each scenario, it has a disadvantage to require a lot of time and cost to test a new scenario. This study solves the difficulty of real-time calculation and validation of the Consistency by performing HILS using the test model written by analyzing the sensor data. The test model of this study is easy to modify of the scenario and to man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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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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