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핀란드 중학교 수학 교과서 비교 및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황동주-
dc.contributor.author이상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5:29Z-
dc.date.available2018-11-08T08:15:29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other2065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94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5. 8-
dc.description.abstract국문 초록 최근에 핀란드의 교육은 한국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에서 관심을 갖고 있다. 핀란드의 학생들이 국제 비교 연구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정의적 영역에서도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있다는 점에서 핀란드의 교육에 관심이 가는 것은 자연스럽다고 할 수 있다. 핀란드의 교육 전반을 조사하기 위해서 많은 요소들을 기준으로 비교·분석할 수 있지만 본 연구는 교과서를 통해서 수학 과목의 대수 영역의 교육과정 전반과 단원의 구성과 내용 전개, 주요 개념 설명 방식에 대해서 비교했다. 연구를 위해서 한국의 수학 교과서 13종 중 ㈜교학사와 두산동아를 선택하여 단원의 구성을 비교했고, 이 외의 내용 전개와 주요 개념 설명 방식은 교학사를 중심으로 비교했다. 핀란드의 교과서는 WOSY에서 출판된 Laskutaito (grade: 7,8,9)의 번역판을 선정하여 한국의 교과서와 비교·분석하였다.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단원의 구성에 있어서 핀란드의 교과서가 한국의 교과서보다 소단원의 개수가 많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은 핀란드의 교과서가 한국의 교과서보다 내용을 좀 더 세분화하고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음을 의미한다. 들째, 핀란드의 교과서는 내용 전개가 간결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반해 한국의 교과서는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소들을 많이 배치하고 대단원과 중단원 도입 시에 학생들이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주요 개념 설명 방식에 있어서 핀란드의 교과서는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모델을 많이 이용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문제들을 배치하였다. 한국의 교육과정은 끊임없이 바뀌어가고 있고, 그에 따라 교과서도 바뀌고 있다. 교과서의 질을 높이고 수학 교육의 개선을 위하여 이런 연구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본 연구는 한국과 핀란드의 중학교 수학 교과서를 대수 영역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였으나 수학 교과의 전반을 다루기 위해서는 다른 영역의 비교·연구도 필요하다. 그리고 핀란드 교육의 전반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수학 교육뿐만 아니라 교육제도와 교육과정, 교육환경과 같은 요소의 비교·분석도 필요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 문제 …………………………………3 3. 연구 대상 …………………………………3 4. 연구의 제한점 ……………………………4 5. 연구의 기대효과 …………………………4 Ⅱ. 이론적 배경 …………………………………6 1.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과정…………………6 2. 한국과 핀란드의 수학과 교육과정 ………11 Ⅲ. 교과서 비교 및 분석 ………………………19 1. 한국과 핀란드 수학 교과서의 단원 구성 비교 및 분석………………………19 2. 한국과 핀란드 수학 교과서의 내용전개 방식 비교 및 분석…………………29 3. 한국과 핀란드 수학 교과서의 주요 개념 설명 방식 비교 및 분석…… ……39 Ⅳ. 결론 및 논의 …………………………………63 1. 결론…………………………………………63 2. 제언…………………………………………67 참고문헌…………………………………………6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한국과 핀란드 중학교 수학 교과서 비교 및 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0567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651-
dc.subject.keyword교과서 비교 및 분석-
dc.title.subtitle대수 영역을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