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과 <춘향>의 비교 연구

Abstract

작가 김인순은 <춘향전>에 의해 재창작한 <춘향전>을 통해 조선 민족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동시에 현대인의 성격으로 고전인물을 창출하여 현대 사회에 대한 작가의 비판적 인식을 보여 주었다. 본고는 완판부 <열녀춘향수절가>84장본과 김인순의 <춘향>을 연구의 텍스트로 하여 <춘향전>에 대한 <춘향>의 수용양상을 밝히는 데 목표를 두었다.논의전개 편의상 작품을 병치해 놓고 비교 대조하는 방식을 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