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lationship between Class Teacher’s Communication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 Bullying Indifferent Attitude : Mediating Effect of Sense of Classroom Community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유형과 집단따돌림 방관태도의 관계에서 학급공동체의식이 매개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집단따돌림 방관태도에 미치는 학급공동체의식과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의 요인을 파악하여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상황에서의 긍정적 대처를 위한 상담 및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라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급담임교사의 의사소통유형과 학생의 집단따돌림 방관태도, 학급공동체의식은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급담임교사의 의사소통유형, 학생의 집단따돌림 방관태도, 학급 공동체의식 간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급 내 공동체의식은 교사의 의사소통유형과 집단따돌림 방관태도를 매개하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A시, S시에 위치하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548명을 대상으로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유형 척도, 학급공동체의식 척도, 집단따돌림 방관태도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서 SPSS 18.0을 사용하였고 연구 대상의 인구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성별에 따라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유형과 집단따돌림, 학급공동체의식의 지각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담임교사의 의사소통 유형, 학급공동체의식, 집단따돌림 방관태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 검증을 실시하였고, 담임교사의 의사소통 유형과 집단따돌림 방관태도의 관계에서 학급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고 Sobel test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라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유형, 학급공동체의식, 집단따돌림 방관태도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 본 결과, 집단따돌림 방관태도의 정서적 요인을 제외한 다른 모든 변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를 통하여 대체로 성별 간 차이가 없지만,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집단따돌림 상황에서 피해자를 돕는 데 심리적 부담감을 많이 느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담임교사는 여학생이 심리적 부담감을 느끼는 맥락을 파악하여 여학생이 집단따돌림 상황에서 정서적 갈등을 줄이는 데 도움 자원이 되어야 한다.
둘째, 담임교사의 의사소통 유형, 학급공동체의식, 집단따돌림 방관태도에 대해 상관분석 한 결과,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유형과 공동체의식 간에는 뚜렷한 정적 상관, 의사소통유형과 집단따돌림 방관태도 간에는 약한 부적 상관, 공동체의식과 집단따돌림 간에도 약한 부적 상관이 있었다. 하위 변인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보면, 의사소통 유형에서 수용이 촉구보다 학급소속감, 의사결정 관여에 좀 더 높은 정적 상관을 이루고 있었다. 집단따돌림 방관태도의 인지적 요인, 행동적 요인에서는 의사소통 촉구가 수용에 비해 높은 부적 상관, 정서적 요인에서는 수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부적 상관을 이루었다. 학급소속감은 집단따돌림 방관태도의 인지적 요인, 정서적 요인, 행동적 요인에서 의사결정 관여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이는 초등학교 담임교사가 학생과 의사소통 할 때 교사 본인의 의사를 전달하는 것보다는 학생의 이야기를 듣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함을 의미한다.
셋째,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유형과 집단따돌림 방관태도와의 관계에서 학급공동체의식은 완전매개 하였다. 즉,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유형이 집단따돌림 방관태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학급공동체의식에 영향을 주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학급공동체의식 중 의사결정관여만으로는 학급소속감과 달리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집단따돌림 방관태도에는 학급소속감이 더 큰 영향력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학급공동체의식은 집단따돌림 방관태도를 낮추는 보호요인이므로 학생의 학급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담임교사의 의사소통 유형이 중요하다. 담임교사는 학급에서 학생들의 이야기를 많이 듣고, 가급적 대화를 많이 나누는 것이 학생들의 학급 공동체의식을 기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결과는 집단따돌림 상황에서 학생들이 집단따돌림 상황에서 방관하기 보다는 방어적으로 개입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