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일상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또래지지의 중재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민정 | - |
dc.contributor.author | 인치원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15:18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15:18Z | - |
dc.date.issued | 2015-08 | - |
dc.identifier.other | 2016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90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5.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일상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 또래지지가 중재효과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경기도 소재의 3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총 41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 중 불성실한 응답이나 무응답자료를 선별하여 제외한 후 총 391부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는 청소년의 일상스트레스 정도를 알아보는 일상스트레스 척도, 학교생활적응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학교생활적응 척도, 또래지지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또래지지 척도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SPSS 18.0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각 변인의 평균, 표준편차 등을 위한 기술통계치를 산출하고 단순회귀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국문초록 ⅰ 표 목차 ⅴ 그림 목차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연구모형 5 4.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일상스트레스 7 2. 학교생활적응 10 3. 또래지지 12 4. 일상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 14 5. 또래지지와 학교생활적응 16 6. 일상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또래지지의 영향 17 Ⅲ.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연구도구 21 3. 분석방법 25 Ⅵ. 연구결과 26 1. 일상스트레스, 학교생활적응, 또래지지의 상관관계 26 2. 일상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27 3. 일상스트레스,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또래지지의 중재효과 28 Ⅴ. 논의 및 결론 37 1. 요약 및 논의 37 2. 결론 및 제언 39 참고문헌 41 부록 4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중학생의 일상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또래지지의 중재효과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 |
dc.date.awarded | 2015.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0563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163 | - |
dc.subject.keyword | 중학생의 일상스트레스 | - |
dc.subject.keyword | 학교생활적응 | - |
dc.subject.keyword | 또래지지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