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을 위한 조찬모임 참석자의 무형식학습 사례연구 “에너지클럽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성엽 | - |
dc.contributor.author | 조상호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15:11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15:11Z | - |
dc.date.issued | 2015-08 | - |
dc.identifier.other | 20746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87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5. 8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문 초록 평생교육전공 조 상 호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계발을 위한 조찬모임 참석자들이 어떻게 학습하고, 무형식적인 학습을 통해 무엇을 배우며, 무형식학습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결과는 무형식학습 방법, 학습내용, 영향요인으로 분류 하여 정리하였다. 첫째, 자기계발을 위한 조찬모임 참석자들의 무형식학습 방법은 다음과 같다. 직접적인 경험을 통한 학습, 간접적인 경험을 통한 학습, 대화를 통한 학습으로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나누었다. 모임의 프로그램이 고정되어 있어 반복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자연스럽게 학습이 되고 강의만 듣는 것이 아니라 직접 몸을 움직여 경험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잘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었으며, 전혀 다른 경험을 하면서 살아온 참가자들과의 대화, 관찰 비교를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며 스스로의 성찰을 통해 학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둘째, 자기계발을 위한 조찬모임 참석자들의 무형식학습 내용은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해 대중들 앞에서 효과적으로 발표하고 다른 참석자의 삶을 통해 자신의 삶의 가치를 다시 생각해 보고, 그들의 삶의 태도와 자신의 모습을 비교하며 스스로 학습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모임에 참석하기에 그들과의 관계를 통해 대인관계에 대한 배움이 있었는데 공감의 말 한마디의 영향력, 리액션의 중요성, 듣는 것에 중요함을 학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셋째, 자기계발을 위한 조찬모임 참석자들의 무형식학습의 영향요인은 다음과 같다. 개인적 요인과 대인관계 요인 2가지로 나누었다. 개인적 요인으로 프로그램에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와 모임의 활동과 경험을 스스로 성찰해보는 것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대인관계 요인으로 다양한 경험이 있는 참석자들과의 만남과 에너지 넘치는 활동적 분위기, 자유롭게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는 분위기와 리더의 리더십이 무형식학습의 기회를 상승시켰고 모임의 규모가 커지면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가 줄고 프로그램에 참석하는 기회가 줄어드는 것을 통해 무형식학습의 기회를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계발을 위한 모임의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참석으로 많은 경험을 하여 무형식학습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 둘째, 다양한 경험을 가진 참석자들과의 교류를 위해 모임의 프로그램을 쉽고 어렵지 않게 서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분위기로 만들 수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 참석자 스스로가 마음의 문을 열고 다른 참석자와의 많은 교류를 통해 서로의 삶의 모습을 보고, 듣고 관찰함을 통해 무형식학습의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셋째, 모임의 참석들 간에 교류를 통해 학습이 된다는 인식이 필요하다. 모임을 통해 보고, 듣고, 경험하고, 느낀 것에 대한 스스로의 성찰과 실천이 필요하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Ⅰ. 서 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문제4 Ⅱ. 이론적 배경5 1. 무형식학습 5 가. 무형식학습의 개념 5 나. 무형식학습의 특징 7 다. 무형식학습의 방법 11 2. 소셜러닝13 가. 소셜러닝의 개념 13 나. 소셜러닝의 특징 16 3. 집단지성17 가. 집단지성의 개념 17 나. 집단지성의 요인과 특징 20 Ⅲ. 연구방법 및 진행22 1. 연구대상으로서의 에너지클럽22 2. 연구대상27 3. 연구절차29 4. 분석방법31 5. 연구의 신뢰성 및 윤리성 확보32 Ⅳ. 연구결과33 1. 무형식학습의 방법33 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한 학습 33 나. 간접적인 경험을 통한 학습 37 다. 대화를 통한 학습 43 2. 무형식학습의 내용50 가. 대중 앞에서 효과적으로 발표하는 것을 알게 됨 50 나. 자신의 삶의 가치를 다시 생각하게 됨 51 다. 삶의 태도를 배움 52 라. 새로운 정보를 얻음 55 마. 공감의 말 한마디가 갖는 영향력을 알게 됨 56 바. 인간관계에 리액션(REACTION:반응)이 중요함을 알게 됨58 사. 들어주기만 해도 힘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됨 60 3. 무형식학습의 영향요인61 가. 개인적 요인 62 나. 대인관계 요인 66 4. 선행연구와의 비교74 가. 무형식학습의 방법 비교 74 나. 무형식학습의 내용 비교 75 다. 무형식학습의 영향요인 비교 76 Ⅴ. 요약 및 결론78 1. 요약78 2. 결론81 참고문헌84 부록1(자료수집 질문리스트)88 부록2(수집자료 코딩체계)9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자기계발을 위한 조찬모임 참석자의 무형식학습 사례연구 “에너지클럽을 중심으로”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 |
dc.date.awarded | 2015.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0561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746 | - |
dc.subject.keyword | 무형식학습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