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효능감 및 학습지향성 인식의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최운실 | - |
dc.contributor.author | 권오수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15:0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15:07Z | - |
dc.date.issued | 2015-08 | - |
dc.identifier.other | 2065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86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5. 8 | - |
dc.description.abstract | 유아교육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효능감 및 학습지향성 인식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이 국가적인 차원에서 관리 감독 되고 있고 사회의 다양한 요구들로 인하여 유아교육기관장들의 역할이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함을 깨닫게 되었으며 유아교육기관장들이 지니고 있는 리더십 중 변화와 개혁시대에 비전을 줄 수 있고 혁신적인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변혁적 리더십이 요구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효능감 및 학습지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기관장들의 변헉적 리더십이 교사의 효능감 및 학습지향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변혁적 리더십의 중요성을 알고 변혁적 리더십의 함양으로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유아교육의 올바른 정책적 방향제시와 변혁적 리더십 함양을 위한 평생교육 차원의 연수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국문초록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변혁적 리더십 7 2. 교사효능감 16 3. 학습지향성 20 4. 변인간의 관계 24 Ⅲ. 연구방법 26 1. 연구모형 및 변인 설정 26 2. 조사대상 27 3. 조사도구 30 4. 자료수집 및 분석 32 5.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34 Ⅳ. 연구결과 40 1. 주요변인 기술통계 분석 40 2.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42 3.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4 4.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 학습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49 Ⅴ. 요약 및 결론 52 1. 요약 52 2.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7 부록 6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유아교육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효능감 및 학습지향성 인식의 관계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 |
dc.date.awarded | 2015.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05598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655 | - |
dc.subject.keyword | 변혁적 리더십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