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공무원들의 조직적응 및 업무습득을 위한 무형식학습경험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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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성엽 | - |
dc.contributor.author | 이진숙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15:0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15:00Z | - |
dc.date.issued | 2015-08 | - |
dc.identifier.other | 20666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83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5.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신규공무원들이 일터에서 무형식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학습하고, 무엇을 배우며, 학습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 결과는 무형식학습 방법, 내용, 영향요인 세 가지 분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첫 번째 신규공무원들의 무형식학습 방법은 다음과 같다. 학습방법을 경험 속에서의 학습, 관계 속에서의 학습, 자기주도학습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나눠보았다. 2주 연수 후 바로 또는 공백 기간을 가진 후 업무에 투입되는 조직의 특성상 그들에게는 자신의 업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쌓을 여유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에게 실전에서의 경험을 통한 학습은 필연적으로 겪게 되는 학습 방법이다. 경험 속에서의 학습방법에는 부딪치며 학습하기, 전임자와의 인수인계를 통한 학습, 같은 업무를 하는 동료를 통한 배움, 상사의 질문 및 요구를 통한 배움, 상위기관 점검 및 감사를 통한 학습이 있다. 한편, 신규공무원들에게 업무만큼 중요한 부분이 조직적응 즉, 사회화 측면이다. 관계 속에서 학습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커뮤니티를 통한 학습, 회식장소에서 학습, 학습동아리를 통한 학습이 있다. 마지막으로 무형식학습은 타인을 매개체로 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의 부족함을 깨닫고 자기주도 학습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자신의 업무가 무엇인지 파악한 뒤에는 지침이나 법령 등의 미숙을 감지하여 스스로 학습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두 번째, 신규공무원들의 무형식학습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신의 업무 내용을 알아가는 단계에서도 배움이 일어나며, 민원인을 상대하면서도 그들도 어차피 자신과 같은 사람이라는 생각과 함께 그들을 대하는 방법을 터득해 나간다. 업무적인 실수에 대해서도 자신에게는 커다란 잘못이 결국 상사에게는 대수롭지 않은 내용일 수 있다는 점을 깨닫는다. 조직 구성원들의 관계속의 어려움을 겪으며 해결방법에 대해 체득하게 되고, 자신들의 상사 및 선배들을 통해 배울 점을 찾을 수도 있고 배우지 말아야할 점을 찾는 모습도 보인다. 그리고 신규공무원들은 업무를 하면서 배움이 취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업무하는데 필요한 학습 또는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배움 등자기 성찰을 통해 학습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느끼고 있었다. 세 번째, 신규공무원의 무형식학습의 영향요인은 다음과 같다. 3가지 영향요인으로 개인적요인, 조직 환경적 요인, 직무상황적 요인으로 나눈다. 개인적 요인으로 업무를 잘하고 싶은 의지에 의한 학습욕구상승, 경쟁심 및 목표 부제로 현실 지향적 학습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조직 문화적 요인으로 대화를 통한 일터학습 가능한 조직분위기, 상시학습체계안의 온오프라인 교육프로그램 개설, 법적으로 제도화된 상시학습 인정시간 이수 등이 있으며, 업무 상황 요인 업무량의 광도로 인한 신규공무원들의 시간 및 심적 여유 없이 학습의 장애요인 발생, 새로운 업무에 대한 압박감 및 부담감으로 인한 학습 욕구 상승등이 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본 결과 많은 기업교육 측면에서 무형식학습에 대한 연구 및 관심이 지배적인 상황에서 공공기관 및 공무원 교육에서도 무형식학습에 대한 관심 및 제도적 구축이 필요하다. 둘째, 신규연수프로그램에 실습 및 현장 체험의 비중을 확대해야한다. 셋째, 작은 조직이 많은 교육행정직렬과 같은 조직에서는 신규공무원들에게 그들의 조직의 소속감과 조직구성원들의 친밀감 및 유대관계를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만들어 조직문화를 공유할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하며, 이것이 단순 친목모임이 아닌 학습을 할 수 있는 모임구성체를 구성해야한다. 넷째, 서로를 격려하고 도움을 주고받는 것에 관대한 조직분위기를 만들고, 선후배의 대화가 자연스럽고 질문 친화적인 조직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조직 벤치마킹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자연스러운 의견공유가 가능한 분위기를 조성해나갈 필요가 있다. 다섯째, 신규공무원들에게 조직 안에서의 비전과 미래의 구체적인 청사진 등을 보여주는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해야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무형식학습 5 가. 무형식학습 개념 5 나. 무형식학습 모습 7 다. 무형식학습 내용 9 라. 무형식학습 영향요인 12 2. 일터학습 16 가. 일터학습 개념 16 나. 일터학습 특징 20 3. 조직사회화 22 가. 조직사회화 과정 24 나. 조직사회화 전략 26 Ⅲ. 연구방법 및 진행 29 1. 연구대상 29 가. 경기도교육청 교육행정직렬에 대한 기본정보 29 나. 경기도교육청의 조직교육체계 29 다. 연구대상자 30 2. 연구절차 37 3. 분석방법 39 4. 연구의 윤리성 41 Ⅳ. 연구결과 42 1. 무형식학습 방법 42 가. 경험 속에서의 학습 42 나. 관계 속에서의 학습 52 다. 자기 주도 학습 57 2. 무형식학습 내용 59 가. 매뉴얼은 소중히, 지침 및 법률은 더 소중히 59 나. 민원인도 결국 나와 같은 사람 61 다. 나에게는 돌덩이, 상사에게는 모래알 62 라. 업무만큼 어려운 사람간의 관계 64 마. 선배에게 배우는 타산지석 67 바. 인생은 배움의 연속 69 3. 무형식학습의 영향요인 71 가. 개인적 요인 71 나. 조직 환경적 요인 74 다. 직무 상황적 요인 76 Ⅳ. 요약 및 결론 78 1. 요약 78 2. 결론 82 참고문헌 89 부록1(연구참여동의서) 9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신규공무원들의 조직적응 및 업무습득을 위한 무형식학습경험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 |
dc.date.awarded | 2015.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0557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666 | - |
dc.subject.keyword | 무형식학습 | - |
dc.subject.keyword | 일터학습 | - |
dc.subject.keyword | 조직사회화 | - |
dc.subject.keyword | 신규공무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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