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압박상황에서 자발적 과제선택이 전환능력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경일 | - |
dc.contributor.author | 이준기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15:0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15:00Z | - |
dc.date.issued | 2015-08 | - |
dc.identifier.other | 20607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83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2015.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시간압박이라는 시간적 요인이 주어진 상태에서 개인의 자발성에 의한 과제선택이 과제전환 시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외부의 힘에 의해 과제를 전환하는 상황과 비교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개인의 복합시간성향, 즉 멀티태스킹 선호 수준에 따라 자발적 과제전환에서의 수행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추가적으로 조사하였다. 그 결과 자발적 과제전환의 경우 시간압박이 주어진 상황에서 오답률의 증가 없이 빠른 수행을 보였으며, 오답률이 크게 증가하는 비자발적 과제전환의 경우와는 대조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복합시간성향 수준에 따른 과제 전환 시 수행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위 결과들은 자발적 과제전환의 경우 과제들 간의 간섭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았음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실제 일상에서 자발성에 의한 과제선택이 과제전환시 개인의 수행능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활용방안이 될 수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국문초록 ⅰ 목차 ⅱ 표목차 iii 그림목차 iv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3 1. 과제전환 패러다임 3 2. 자발적 과제전환 5 3. 시간압박 6 Ⅲ. 연구 7 1. 연구 1-1 7 1) 연구목적 7 2) 연구방법 11 3) 결과 및 논의 11 2. 연구 1-2 19 1) 연구목적 19 2) 연구방법 19 3) 결과 및 논의 20 Ⅳ. 종합논의 30 참고문헌 32 ABSTRACT36 부록 3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시간압박상황에서 자발적 과제선택이 전환능력에 미치는 영향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 | - |
dc.date.awarded | 2015.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0556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607 | - |
dc.subject.keyword | 과제전환 패러다임 | - |
dc.subject.keyword | 전환손실 | - |
dc.subject.keyword | 자발적 과제전환 | - |
dc.subject.keyword | 시간압박 | - |
dc.subject.keyword | 복합시간성향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